본문 바로가기

정보

걷기만해도 살이빠지고 건강해다는 노르딕 워킹, 나도 해볼까?

얼마 전에 기사를 보다가 걷기만 했는데 살이 빠졌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도 한동안 만보 걷기 다이어트를 했지만 전혀 효과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걷기만 해도 살이 빠지고 건강해진다는 노르딕 워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르딕워킹_섬네일

노르딕 워킹

노르딕워킹의 역사

노르딕 워킹의 역사는 동계올림픽 종목인 크로스컨트리에서 탄생되었습니다. 크로스컨트리란 스키를 신고 빠르게 걷는 운동을 말하며 동계올림픽에서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크로스컨트리_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 크로스컨트리

북유럽지역의 올림픽 선수들이 여름에 훈련을 할 때도 폴대를 장착하고 훈련을 하였고 이 과정에서 이 워킹이 전신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져 지금의 노르딕 워킹으로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노르딕워킹의 효과

ㄱ. 노르딕워킹은 일반 걷기와는 달리 전신의 근육을 사용합니다. 일반 걷기의 경우 하체에 집중되는 반면 노르딕워킹은 폴대를 이용하기 때문에 보폭이 일정하게 넓어져 하체운동은 물론 상체까지 사용하여 전체 근육의 90%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ㄴ. 보폭을 넓게 하고 걷기 때문에 허리를 곧게 펴게 되고 자연스럽게 척추와 자세교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ㄷ. 폴대를 이용하여 체중이 무릎에 가중되는 것을 분산시켜 무릎관절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ㄹ. 노르딕워킹은 일반 워킹에 비해 2배 이상의 칼로리를 소모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ㅁ. 일반 걷기보다 칼리로 소모량이 많고 운동량도 많기 때문에 심장박동도 빨라져 혈액순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르딕워킹의 걷는 방법

ㄱ. 폴대(스틱)를 이용하며 보폭은 폴대 길이로 합니다.

ㄴ. 시선은 전방을 주시하고 자연스럽게 호흡합니다.

ㄷ. 가슴과 어깨를 펴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합니다. 

ㄹ. 복부에 힘을 주고 긴장을 합니다.

ㅁ. 보폭을 크게 하여 골반과 허리에 긴장을 주며 걷습니다.

ㅂ. 앞으로 가는 손을 폴대를 잡고 뒤로 가는 손은 활짝 피면서 앞으로 상체를 민다는 느낌으로 걷습니다.

ㅅ.  발 뒤꿈치부터 바닥에 닿게 해 줍니다.

노르딕워킹의 폴대 길이

폴대는 손으로 폴대를 잡는 부위가 자신의 배꼽과 일치하면 가장 이상적인 폴대 길이입니다. 폴대의 길이가 자신과 맞지 않게 되면 운동효과가 절감되므로 되도록 폴대를 길이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르딕워킹의 적정 운동시간

모든 운동은 매일 30분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일주일에 3회 이상 적어도 30분은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노르딕워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지 못하는 중년이나 노년층에게는 효과적인 운동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낮에는 무리하지 마시고 낮의 뜨거운 온도가 내려가는 저녁에 천천히 걸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