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애호박 요리 - 맛보장! 애호박전 만들기 (백주부버전)

저는 애호박을 식재료로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얇게 썰어서 볶음밥에 넣기도 하고 된장찌개를 끓이기도 하고 가볍게 볶아내기도 합니다. 들기름을 이용한 애호박 볶음은 정말 맛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절대 실패할 수 없는 맛 보장!  백주부 버전 애호박전 만들기입니다.

준비물

애호박, 청양고추, 건새우, 전분가루, 식용유, 소금 and 새우젓갈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

방금 사 온 건새우나 냉장고의 특유 냄새가 베이지 않은 건새우라면 그냥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냉장고 냄새를 잔뜩 머금은 건새우일 경우에는 약불로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 수분과 냄새를 날려주어야 합니다.

만드는 방법

ㄱ. 호박을 최대한 얇게 채 썰어줍니다. 

※ 호박을 너무 두껍게 썰면 익히기 힘듭니다. 적당한 굵기로 썰어주어야 식감도 좋고 익히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저는 아이들과 먹을 꺼라 최대한 얇게 채 썰어서 호박에 대한 아이들의 거부감을 조금이라도 줄여 줍니다.

ㄴ. 소금을 뿌려 호박을 저려줍니다.

※ 저는 매번 그냥 하지만 맛이 좋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은 생략합니다.

ㄷ. 청양고추 2개를 채 썰어줍니다.

※ 청양고추도 아이들이 있어서 생략하지만 어른들이 드실 때는 꼭 청양고추 넣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ㄹ. 다진 건새우 1컵 넣기

※ 다진 건새우를 넣고 안 넣고 차이는 맛의 깊이가 달라집니다. 꼭 넣으면 좋겠지만 안 넣어도 호박이 달큼해서 맛있습니다.

ㅁ. 전분가루 2/3 컵을 넣고 섞어 줍니다. 

※ 따로 물을 넣지 않아도 호박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잘 섞입니다. 저는 이 단계에서 새우젓갈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단 새우젓갈을 넣으려면 호박을 저리지 않은 게 좋습니다.

ㅍ. 프라이팬에 약불로 노릇노릇하게 구워줍니다.

고소한 호박볶음 팁

호박볶음을 하실 때 들기름을 이용해서 볶으면 들기름 향이 호박에 베어 진짜 맛있습니다. 보통 볶음 요리에는 참기름을 많이 쓰는데 호박은 들기름과 너무 잘 어울리는 식재료입니다. 꼭 들기름을 이용해서 볶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