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돼지 등갈비 간장조림, 오븐구이

돼지 등갈비요리 좋아하시나요? 저희 식구들 최애 메뉴 중에 하나가 돼지 등갈비 간장조림입니다. 달큰한 간장 양념을 듬뿍 머금은 등갈비를 오븐구이로 마무리해주면 일류 레스토랑 필요가 없는 맛이랍니다. 엄마가 만든 하루 집밥: 오늘의 메뉴는 돼지 등갈비 간장조림입니다.

● 만드는 방법 ●

재료 준비 

재료: 등갈비 600g, 간장, 마늘, 맛술, 매실청, 쌀엿, 굴소스, 견과류, 곁들일 야채 

1. 국산 한돈 등갈비 600g 준비

※ 등갈비 뼈 무게 때문에 600g이라고 해도 고기의 양은 매우 적습니다. 저는 따로 갈비를 샀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을 정도의 양만 준비했지만, 아이 2 포함 4인 가족 기준으로 식사를 준비하신다면 적어도 3팩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핏물 빼기

등갈비를 물에 담가 잠시 핏물을 빼주고 여러 번 헹궈줍니다. 이 과정은 고기 맛 빠진다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통뼈를 사용하는 요리에는 핏물을 빼주는 편입니다.

3. 압력솥에 고기 삶기

등갈비를 압력솥에 한번 삶아내면 잡내도 잡을 뿐 아니라 살이 쏙쏙 빠지고 야들야들 해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 편합니다. 압력솥에 잡내를 잡아줄 맛술, 마늘, 된장을 넣고 삶아줍니다. 압력솥에 들어가는 돼지고기 냄새 잡는 양념들은 집에 있는 재료로 하시면 됩니다.

 

>

4. 간장 양념 만들기

다진 마늘 1/2, 간장 2, 매실청 1, 쌀엿 1, 맛술 1, 굴소스 1/2, 물 2 분량을 넣고 간장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재료는 무척 간단하지만 시중에 나오는 갈비양념보다 더 맛있습니다. 집에 배주스 있으면 물대신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마늘을 많이 넣으면 좋은데 아이들이 싫어해서 조금만 넣었습니다. 양념은 입맛에 맞게 맞추시면 되지만 절대 짜게 만드시면 안 됩니다. 나중에 등갈비를 넣고 양념에 조려 줄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짜게 만들면 절대 안 됩니다. 

5. 등갈비 삶는 시간

압력솥에서 삶는 시간은 추가 돌아가고 10분 내로 불을 꺼야 합니다.(등갈비 양에 따라 조절) 너무 많이 삶으면 살이 갈빗대에서 뚝뚝 떨어집니다. 단, 아이들이 많이 어리면 오래 삶는 것도 좋습니다. 부드러워서 입안에서 녹습니다.

6. 양념에 버무리기 (생략 가능)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에 등갈비를 살짝 버무려주는데 웍에서 조리할 경우 이 과정은 생각 가능합니다. 웍에서 조리할 경우 골고루 양념에 베이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저는 프라이팬에 조리할 예정이라 살짝 버무려 주었습니다.

 

7. 등갈비 조리기

남은 양념을 프라이팬에 넣고 보글보글 끓여줍니다.양념이 끓기 시작하면 바로 등갈비를 넣고 약불에 조려줍니다. 압력솥에서 삶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는 익힌다는 것보다는 양념을 입힌다는 생각으로 양념이 타지 않는 약불에 은근히 조려줍니다.

8. 견과류

땅콩으로 만들면 더 고소한 것 같은데, 땅콩이 없어서 하루견과 1 봉지 뜯어서 마구 뽀샤주었습니다.

9. 양념 조리기

웍이 아니라 양념이 넓게 퍼져서 등갈비에 입혀질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프라이팬보다 작은 뚜껑을 덮고 양념을 졸여주었습니다. 

11. 맛보기

달큼하면서도 짭조름한 양념이 아주 잘 베었습니다. 

★ 프라이팬에서 조린 후에 오븐에 넣고 양념을 굳혀주면 훨씬 맛이 좋습니다. 프라이팬에 양념을 조리는 과정을 하지 않으면 양념이 조금 겉돌아 오븐에 조려도 맛이 조금 덜하니 귀찮더라도 웍이나 프라이팬에서 양념을 조리는 과정을 꼭 거치 시기 바라니다.★

12. 상 차리기

그릇에 밥을 담고 등갈비를 올리꼬 견과류를 뿌려줍니다. 집에 있는 야채로 예쁘게 꾸미면 완성!

역시나 엄마가 만든 하루 집밥이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