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블로그 글쓰기, 사진 용량-크기 줄이는 법

블로그 글 쓸 때 사진 많이 넣으시지요? 티스토리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광고를 많이 송출하기 때문에 자칫 사진 때문에 광고 송출이 늦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사진 용량을 줄여주면 좋은데 이번 포스팅에서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제주도에 다녀왔을때 찍었던 사진입니다. 장마기간 동안 갔기 때문에 머무르는 동안 우중충한 하늘만 봤는데 며칠 동안은 이렇게 눈부신 하늘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너무 예뻐 사진을 찍고 블로그에 올리려 했는데 용량이 너무 커서 사진은 물론 광고 로딩 속도까지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사진을 전문적으로 하는 블로그가 아닌 이상 사진의 크기가 큰 것은 수익형 블로그 포스팅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티스토리의 경우는 더욱더 그렇습니다.

 

이 사진의 용량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용량줄이기

먼저 이 눈부신 제주바다의 사진의 용량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맨 마지막에 있는 '속성'을 클릭해 줍니다. 이 사진의 크기는 1.13MB이며 이대로 티스토리에 올리게 되면 블로그 속도를 잡아먹는 주범이 됩니다. 

사이트 TinyPNG 활용하기

검색창에 'TinyPNG'라고 검색해 줍니다. 네이버의 경우 아래와 같이 TinyPNG 마스코트인 판다 얼굴이 나오는 반면 다음에는 폰트로만 확인이 됩니다. 같은 사이트이니 어느 포털에서 검색해도 상관없습니다.

자, 대나무를 먹고 있는 귀여운 판다곰이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사용할 부분은 중간에 있는 네모 점선 안 'Drop your. png or. jpg files here' 이므로 영어가 많다고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클릭하면 사진 폴더 창이 뜨고 용량을 줄이고 싶은 사진을 찾아서 클릭해줍니다.

저는 아까 용량을 줄이고 싶었던 '바다 1'을 불러왔습니다.(사진을 더블클릭만 해주면 됩니다.) 용량을 줄이는 동안에는 판다가 열심히 대나무를 먹고 있지만 작업이 끝나고 나면 두 손 번쩍 만세를 불러줍니다.

'download'를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페이지 아래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작업이 완료된 폴더에 들어가서 용량이 줄어든 사진을 확인해 줍니다. '바다 1' 사진은 2번의 작업 끝에 최종적으로 562KB로 줄어들었습니다. 

 

※ 사진 파일의 용량을 조금 더 줄이고 싶다면 이와 같은 작업을 한 번 해주시면 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판다는 같은 이름의 파일을 다시 줄여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TinyPNG 사이트를 새창으로 다시 열어서 작업을 하거나 해당 사진파일의 이름을 바꿔서 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바다 1을 → 1로 이름을 바꿔서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단, 같은 작업을 계속한다고 해서 파일 용량이 많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첫 번째 작업이 가장 많이 줄어들고 그 뒤로는 미비하므로 계속 반복하는 것은 시간낭비인 것 같으니 위 작업은 1번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상 TinyPNG 사이트를 이용하여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