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듀록 삼겹살 국내산? 스페인산?

듀록 삼겹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얼마전 마트에서 장을보다가 듀록 국내산 100% 삼겹살이 있었는데 주부인 저는 '삼겹살은 한돈'이라는 공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낯선 이름이었습니다. 이름은 분명 외국산인데 국내산 100%라고? 저도 처음 들어본 듀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3대 돼지품종

섬네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세게 3대 돼지 품종이 있는데 [스페인 이베르코, 스페인 듀록, 헝가리 만갈리차]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미 이베르코는 시중에 많이 나와있어서 국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듀록의 경우도 점점 판매점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단 아직 만갈리차는 국내에 수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산 100% 듀록?

저는 이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듀록은 분명 스페인산이고 수입돼지고기라고 하는데 국내산 100%라니, 한돈이 국내산 100% 돼지고기 아닌가?

 

여러 방면으로 서칭을 해본 결과, 듀록은 돼지의 한 종류이고 국내에도 듀록이라는 품종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실 우리가 국내산 100%라고 알고 있는 돼지고기도 우리나라 순수 품종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미 우리나라에는 제주 흑돼지를 제외하고는 순수혈통은 없으며 오래전에 해외종과 교배한 뒤 국내에서 태어나고 자라며 번식하여 자리 잡은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산 100% 듀록의 경우 매월 출하 두수가 300두 정도로 매우 적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있는 국내산 100% 듀록은 일반 돼지고기보다 1.5배~2배 이상 비쌉니다.

 

 

듀록의 장점

듀록은 근육 사이의 지방 침착정도를 측정하는 근내지방도 측정에서 1등급을 차지할 정도로 풍부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돼지고기 보다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돼지고기 지방 함유량

▼▼▼

국내산 100% 듀록 고기 지방 함유량

▼▼▼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돼지고기 목살보다는 삼겹살을 선호하는데요, 삼겹살에 풍부한 기름 때문에 목 넘김이 좋고 고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듀록은,

그런데 듀록의 경우 목살에 지방이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오히려 목살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돼지고기 중에는 '듀록'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듀록은 여러 돼지들의 잡종으로 100% 듀록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이상 듀록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