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여자 남자 체지방률 계산법과 체지방 제거 운동

당신이 살이 찌는 이유가 무엇인 것 같습니까?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데도 살은 빠지지 않고 죽도록 운동하는데도 효과는 미비합니다. 그 이유는 당신의 몸속에 체지방이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인 여자 남자의 체지방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체지방이란?

체지방이란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몸안에 비축하는 영양분이라고 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일정 부분 체지방은 우리 몸에 필요합니다. 이유는 체지방이 하는 일이 우리의 몸을 보호하고 지켜주기 때문입니다. 

1. 체지방이 하는일

체지방_관련_방송_내용

1. 외부의 온도차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합니다. 외부의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면 자체적으로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높이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2.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내장 기관과 같은 신체 주요 부위를 보호해 줍니다. 이는 자동차의 범퍼와 같은 역할입니다.

3. 식욕을 일으키고 염증을 조절하며 비상시에 우리 몸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영양분과 당분과 같은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지방이 좋지 않은 이유는 식욕을 증가시키고 살이 빠지는 것에 저항하며, 다이어트 의지를 무력화시켜 살이 찌기 쉬운 몸으로 체질을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는 서구화된 음식문화와 잘못된 식습관, 음주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몸속에 체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과도하게 쌓인 체지방을 비만이라 하며 안타깝게도 한번 쌓인 체지방은 쉽게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개수를 늘리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거기에 비만일수록 대사 능력이 떨어져 더 많은 체지방이 쌓이는 구조가 됩니다.

 

2. 체지방이 위험한 이유

체내에 쌓인 체지방은 거품세포를 만들어 내는데 거품 세포가 많아지게 되면 염증이 발생하고 혈관에는 혈전이 발생합니다. 이는 뇌졸중과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돌연사의 위험이 될 수 있는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 당뇨병, 고혈압의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심혈관 질환은 일반인에 비해 5배 이상, 암 발병 확률은 2배 이상 높아집니다.

 

체지방률 계산법 

■ BMI(체질량지수) 계산방법 ■

몸무게  ÷ 키의 제곱 = 체질량지수

계산하기 귀찮으시면 간단하게 포탈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므로 포탈을 이용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 18.5 저체중
  • ~ 22.9 표준체중
  • ~  25  과체중
  • ~  30  비만
  • ~  40  고도비만
  • 40 이상 초고도비만 

■ 체지방 비율 계산법 ■

남자  (1.10×몸무게) - (128 ×몸무게÷신장) 

여자  (1.07 ×몸무게) - (128 ×몸무게÷신장)

 

BMI의 경우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지방을 측정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체지방 비율로 판단하며 남자의 경우 25% 미만, 여자의 경우는 약 30% 미만이 정상적인 체지방 비율입니다.

3. 타도! 체지방! 

(1) 부종 완화 압박 쿨토시

체지방을 없애려면 우선 몸의 부종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압박 스타킹을 이용한 부종제거방법을 소개합니다.

준비물 : 의료용 압박 스타킹, 거즈, 보디 미스트, 랩 

※ 보디 미스트는 집에 있는 스킨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

① 거즈에 차가운 보디 미스트를 적셔줍니다.

② 종아리를 젖은 거즈로 감싼 뒤 랩으로 한번 더 감싸줍니다.(랩을 너무 강하게 감싸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③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④ 30분간 방치 후 제거해줍니다.

압박 쿨토시를 제거 후 인치를 재어 보니 0.8cm 감소에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이 되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체지방 폭파 개구리 전신운동

준비물 : 탄력밴드 2개

① 탄력성이 강한 탄력밴드는 무릎, 탄력성이 약한 밴드는 손목에 끼워 줍니다.

② 발끝은 바깥쪽으로 향하고 팔을 90도 정도 구부린 뒤 무릎과 고관절도 구부려 줍니다.

③ 허벅지와 양손을 벌렸다 오므렸다를 3회 반복합니다.

④ 처음 2번은 약하게 마지막 1번은 등을 꼬집는다는 느낌으로 해줍니다.

⑤ [약 약 강]이 1회이며 총 15회 3세트를 해줍니다.

(3)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

검은콩의 칼륨과 율무의 비타민 B1,2, 철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해줍니다. 귀리의 무기질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줍니다. 

 

이상 체지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