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발뒤꿈치(발바닥) 날카로운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치료법 TOP 6

언제부터인가 오른쪽 발뒤꿈치에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생겼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거나 걷기 운동을 할 때 더욱 심한데요, 발뒤꿈치의 날카로운 통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내용을 봐주시기 바랍니다.(허리디스크와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발뒤꿈치 날카로운 통증 원인은 족저근막염?

발바닥 사진발바닥을 만지는 사진붕대감고 있는 발 사진

 

'족저근막염'이란 발뒤꿈치에 있는 뼈와 근육을 연결해 주는 발바닥에 있는 비탄력적 근육을 말합니다. 비탄력적이라는 말처럼 자극을 받으면 그대로 충격을 받을 수 있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반복적인 자극을 줄 경우 아주 미세한 자극이라도 쉽게 파열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행동을 했을 경우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잘못된 걸음걸이
  • 갑작스러운 운동
  • 쿠션이 없는 신발(구두, 하이힐, 단화 등)
  • 딱딱한 바닥에서 장시간 운동

탄력이 없는 바닥에서 장시간 활동을 한다면 족저근막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게 되고 파열과 염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통증 사진발뒤꿈치를 감싸는 사진한쪽발을 들고 있는 사진

 

치료방법

보통 족저근막염은 수술이나 시술은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발을 아껴쓰며 관리하면 자연치료된다고 하는데요, 아래와 같은 치료를 병행해 준다면 통증을 줄이고 치료기간을 앞 당길수 있습니다.

 

1. 족저근막에 무리가 되지 않는 운동

운동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필수요소이지만 무리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특히 족저근막염이 있는 경우에는 등산, 달리기, 걷기 등 체중이 가해지는 운동을 피해야 하는데요, 골프와 같이 한쪽발에 체중이 가해지는 운동도 당분간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2. 셀프 물리치료

발바닥 지압하는 사진

 

손가락이나 지압봉을 이용하여 발 뒤꿈치를 꾹꾹 눌러주면 됩니다.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아도 되지만 시간날때마다 하루에 여러차례 지압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족저근막염 운동화 패드 사용

 

신발 깔창을 발바닥에 대는 사진

시중에는 족저근막염 운동화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운동화들은 패드가 굉장히 두꺼운데요,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화 구매가 부담스럽거나 구두를 신어야 하는 경우에는, 뒤꿈치 충격을 완화해줄 수 있는 '의료용 깔창'이나 '평발 깔창'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4. 약물치료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기때문에 소염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는 보조적인 치료방법으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마사지나 스트레칭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스트레이드 주사

통증부위에 직접적으로 스트레이드 주사를 투약하여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이드 주사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극심한 통증이 아니라면 최후의 방법으로 생각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6. 발바닥 스트레칭 볼

작은 공을 이용하여 발바닥 근육을 풀어주면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긴장되어 있던 발바닥 근육들이 풀어지고 마사지 효과를 볼수 있어서 통증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에는 수술이나 시술적인 치료는 필요하지 않다고 하지만 통증이 발생했을 경우 원인을 알기 위해서라도 병원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발 마사지하는 사진

 

허리디스크와 족저근막염

 

저는 지금 허리디스크로 한쪽 발에 감각이상이 있어서 약간 절룩거리는데요, 이 때문에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제 증상처럼 한쪽발에 무게중심이 더 많이 가는 경우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결국 저와 같은 사람은 허리디스크가 완치 되어야 족저근막염도 완치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이 두가지 병증은 시간을 오래두고 경과를 지켜봐야 하는 질병들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발바닥 날카로운 통증의 원인인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허리디스크 관련 포스팅

 

허리디스크 터지면(파열) 어떤 느낌? 허리 근육 강화운동 알아보자

 

허리디스크 터지면(파열) 어떤 느낌? 허리 근육 강화운동 알아보자

지난해 저는 허리디스크 파열(추간판탈출증) 진단을 받고 집에서 보존치료 중입니다. 허리디스크 전조증상은 아래에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번 포스팅은 허리디스크 터지면 어떤 느낌이고

goodday1021.tistory.com

허리디스크 전조증상 이런 증세있으면 의심해 보세요!(추간판탈출증)

 

허리디스크 전조증상 이런 증세있으면 의심해 보세요!(추간판탈출증)

지난해 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 진단을 받고 보전치료(혼자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허리는 오래전부터 늘 좋지 않아서 고생했는데 이제 생각해 보니 모두 허리디스크 전조증상이었던 것 같습

goodday102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