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7월 제철음식 블루베리 효능과 세척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블루베리 드셔 보셨나요? 7월 제철을 맞아 요즘 블루베리가 알도 실하고 너무 달콤한데요,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7월 제철음식 블루베리의 모든 것을 주제로 효능과 세척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블루베리 효능 

2. 잘고르는 방법 

3. 세척방법

4. 보관방법

5. 레시피

6. 주의사항

블루베리_사진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월귤나무(키 작은 활 열수 나무)의 일종으로 주로 북반구를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북미 인디언들은 옛날부터 블루베리의 효능을 알고 식품으로 사용했으며 열매와 잎의 진액을 치료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수학 시기는 7월~9월이며 100g당 56칼로리입니다. 

1. 효능

블루베리가 슈퍼푸드가 된 이유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 때문입니다. 황산화물질이 우리몸에 주는 이로운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장질환 예방

블루베리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섬유질, 엽산, 칼륨, 비타민C와 B6는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혈관의 손상을 막아 심장병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암예방

비타민 C와 A는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고 활성산소를 감소시켜줍니다. 또 강력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여 체내 종양의 성장을 억제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압관리

음식에서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혈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블루베리에는 나트륨이 들어있지 않아 혈압관리에 좋은 과일입니다.

(4) 피부미용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진피의 90%를 차지하는 콜라겐의 손상을 막아주고 탄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또 피부결을 정돈시켜주어 환하게 만들어줍니다.

(5) 뼈 건강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칼슘, 마그네슘, 망간, 아연, 비타민K 등은 뼈를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이 성분들은 뼈와 관절의 탄성을 유지시켜주고 보다 튼튼하게 관리해줍니다.

(6) 다이어트

과육의 8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칼로리는 낮지만 섬유질, 다수의 비타민, 망간, 칼슘, 마그네슘 등 영양분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입니다. 또 다량의 섬유질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7) 눈 건강

블루베리에는 눈 건강에 핵심 성분인 루테인도 포함하고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2. 잘 고르는 방법

블루베리는 붉은 기 없고 검푸른색의 통통하고 알이 실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다음의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블루베리 과육은 얇고 부드러워 쉽게 손상된 블루베리가 있으면 주변의 다른 블루베리도 쉽게 물러지게 되므로 깨끗하고 손상이 없는 제품으로 골라야합니다. 블루베리의 흰 가루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과육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 낸 것으로 흰 가루가 많을수록 더 달콤합니다.

3. 세척 방법

블루베리의 세척은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 내에 해야 하는데요,

오래 씻게 되면 과육이 상하게 되고 단물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또 물에 담가놓을 경우 블루베리의 최강 장점인 안토시아닌 성분도 빠져나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보관방법

블루베리는 후숙 과일이 아니므로 많은 양을 구입하게 되면 보관이 곤란한데요, 이럴 때는 당장 먹을 양을 제외하고는 깨끗하게 씻어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이 좋은 이유는 미국에서 한 실험때문입니다.

미국의 한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냉동 보관할 경우 안토시아닌 성분이 보관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냉동 보관할 때는 수분을 제거해서 서로 달라붙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은 씻지 않은 상태로 하며, 최대 7일~10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블루베리 레시피

(1) 잼 만들기 

재료 : 블루베리 500g, 설탕 200g , 레몬 즙 1큰술 

방법 : 깨끗하게 씻은 블루베리를 분량의 설탕과 섞은 후 냄비에 끓여주다가 레몬 즙 1큰술을 넣고 조려줍니다.

(2) 스무디 만들기 

재료 : 블루베리, 우유, 요거트, 꿀

방법 : 믹서기에 우유와 블루베리를 넣고 갈다가 요구르트를 넣어 섞은 후 꿀을 첨가합니다.(분량은 입맛에 따라 조절합니다.)

(3) 그 외 레시피

이 외에도 샐러드, 빵, 머핀, 요거트, 쿠기, 케이크, 에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6. 섭취 시 주의사항

블루베리는 하루에 20~ 30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블루베리는 찬성질의 과일로 다량 복용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제철과일 블루베리 드시고 오늘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