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 (가격및 사용법)

오미크론의 급격한 확산세로 코로나 확진자가 1만 명이 넘었습니다. 정부는 29일부터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발동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기존의 PCR 검사가 불가능하고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와 가격,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alt =


자가진단키트 가격

alt =
출처 : 네이버

 

자가진단 키트는 가까운 병원과 인터넷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금액은 2개입 1세트 가격이 4,500원 선입니다. 

 


사용방법

 

자가진단키트는 검사용 디바이스, 용액통 & 노즐 캡, 멸균 면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고 검사를 진행하셔야 정확하게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또 구성품들은 다른 물건 가까이 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나 면봉은 이물질이 묻게 되면 오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 직전에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alt =
출처 : SD 바이오센서

1. 용액통을 꺼내 밀봉하고 있는 뚜껑을 열고 박스에 세워놓습니다.(박스에 세워놓는 공간이 있습니다.)

 

2. 멸균 면봉을 꺼내 양쪽 코 1.5cm가량 넣은 후 10회 이상 문질러 줍니다.

 

3. 면봉을 용액 통에 넣고 10회 이상 문질러 줍니다.

alt =
출처 : SD 바이오센서

4. 용액의 뚜껑을 닫고 검사용 디바이스의 검체 점적 부위(동그란 곳)에 4방울가량 떨어뜨립니다.

 

5. 대략 15분 경과후 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alt =
출처 : SD 바이오센서

15분가량 지나면 검사용 디바이스에 빨간색 선이 나타납니다. 

  • C만 라인이 나타나면 : 음성
  • C&T 모두 라인이 나타나면 : 양성
  • T만 라인이 나타나면 : 무효

검사는 15분 후 나온 선으로 판독하되 30분이 지난 후 나온 선은 무효입니다.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는 꽤 높은 편입니다.

양성 환자를 판독해 내는 민감도 테스트에서 90%이상의 정확도를, 음성환자를 판독해 내는 특이도 테스트에서는 96%로 민감도 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거나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PCR 검사를 다시 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