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도서관 비대면 책대여(무인대출반납) 와 리브로피아 사용법

최근에 도서관에서 책 대여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코로나 19로 인해서 요즘에는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가 되었는데요, 도서관도 비대면(무인대출반납기)으로 책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또 리브로피아 어플을 사용하면 상호대차 서비스나 반납일 알림까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도서대출 반납기

최근에 동네 김밥집을 다녀온적이 있었는데 입구에 비대면 주문기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요즘은 비대면 서비스를 어딜가나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요, 도서관 입구에서도 비대면으로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는 기계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사용방법을 몰라 매번 데스크에서 대출과 반납을 했었는데 한번 해보니 너무 쉽고 간편하고 대기줄 없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도서대출 반납기의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대면 도서대출 반납기 이용방법

제가 주로 이용하는 도서관에는 층별로 여러 대의 비대면 도서대출반납기가 있는데 오늘은 초록색 기계를 선택했습니다. 대출할 도서는 큰아이가 좋아하는 책 1권과 제가 읽을 책 1권입니다.

모니터에 [대출]이라고 적혀있는 곳을 터치하면 위와 같이 회원증을 인식하라는 창이 뜹니다. 가지고 있는 회원증의 바코드를 인식시켜 줍니다. (※ 회원증은 도서관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하려고 하는 책을 테이블에 올려줍니다. 5권씩만 올리라고 적혀있지만 저는 최대 8권 올려보았고 기계가 대출하려는 책을 잘 인식을 했습니다.

비밀번호를 누른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비밀번호를 회원증 소지자의 휴대폰 뒷번호 4자리 숫자입니다.

모니터에 본인의 이름을 확인하고 대출하려고 하는 책을 확인합니다. 간혹 대출이 불가하다고 나오는 책이 있는데, 이럴 때는 어쩔 수 없이 데스크에 가서 대출을 해야 합니다.

대출하려고 하는 책을 확인했으면 대출을 눌러줍니다. 잠시 기다리면 책상태가 [성공]으로 바뀌고 도서대출이 완료됩니다. 이때 모니터에는 대출이 가능한 권수와 대출을 완료한 권수가 표시되는데 기계도 실수를 할 수 있으므로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예전에 반납한 책을 기계가 인식하지 못해서 대출 지연으로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책은 분명히 반납했는데 도서관 컴퓨터에는 입고된 책이 없다고 나오고, 책은 어디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없어 상당히 곤란했었습니다. 다행히 사서분이 잃어버린 책을 찾아서 마무리되었지만 하마터면 책값을 물어낼 뻔했습니다. 

영수증을 출력하시겠냐는 안내문이 나오면 모든 대출 작업이 끝난 것입니다. 저는 영수증 출력을 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잃어버릴 수 있는 영수증보다 더 확실하게 대여한 책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잠시 후 설명하겠습니다.

책 대여기간은 경기도 기준 14일이며 뒤에 예약이 없을 경우 7일 더 연장이 가능합니다. 반납의 경우도

 

경기도 도서관에는 좋은 제도가 있는데요, 바로 경기도 도서관 책에 한하여 경기도 어떤 도서관에 반납해도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이 있어 다산에 갔다가 잠시 시간이 나서 다산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도 내 집 앞에 가까운 도서관에 반납하면 됩니다. 

 

(2) 리브로피아 어플

위에서 대출도서 영수증이 없어도 된다고 한 이유가 바로 리브로피아 어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어플 하나로 가족회원관리는 물론 상호대차(다른 도서관에 있는 책을 가까운 도서관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제도), 책 위치 찾기, 반납일 알림, 예약하기, 연장하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어플에 도서관 회원증을 기록해두면 번거롭게 회원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어플에서 대출 현황을 눌러보면 나이에 가족 전부의 대출 현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가족별로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대출 확인을 했었는데, 이런 번거로운 작업이 없어도 헷갈리지 않고 대출한 책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책은 얇고 간단해서 한번에 여러권을 빌리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면 너무 편하고 좋습니다. 저는 차례대로 책 목록만 불러주면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옵니다. ^^

 

요즘은 희망도서를 신청하는 곳도 있어서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신청 할수도 있습니다. 저도 신청을 해본 적이 있었는데요, 때가되서 입고가 된건지 제 신청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신청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어렵지 않게 해당 도서를 대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 비대면 도서대출반납기 사용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