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오미크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에 전세계가 들썩인다!

얼마 전 남아프리카에서 새롭게 발견된 '오미크론'때문에 전 세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돌파 감염이 여전한 가운데 또다시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로 코로나의 종식은 점점 멀어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새롭게 발견된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lt =

오미크론

코로나 바이러스는 돌기모양(스파이크)의 단백질이 인체로 침투하여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구조입니다. 여전히 위세를 떨치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의 경우 이 돌기 모양에 유전자 변이 바이러스가 추가적으로 포함되고 있는 형태였는데요, 이번에 나온 오미크론은 총 32개의 유전자 변이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수치는 델타 바이러스보다 2배가 높다고 합니다. 

 

전파력과 치명력은?

현재 오미크론이 발견된지 시일이 오래되지 않아 정확한 자료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만 기존의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다만 치명력은 아직은 높지 않다고 추정하지만, 이것은 아직 수치가 나오지 않아서 일뿐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alt =
출처:kbs 뉴스

백신으로 예방은?

현재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지 또한 시간이 필요하며 효과가 있을지도 전혀 알수 없습니다. 실험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최소한 2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로서는 백신 효과의 결과가 나오기 까지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백신 예방효과가 없으면?

만약 기존의 백신으로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 기존 백신에 오미크론 대응백신을 더해 새로운 백신을 만들어 내야하며, 이 기간이 평균 3개월은 걸린다고 합니다 .

 

현재 우리 정부는 오미크론에 대해 긴급회의를 소집했으며 남아프리카의 입국자를 대상으로 전원 변이 바이러스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alt =

우리는 지금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면서 방역에 많은 부분을 완화시켜 일상으로 조금씩 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오미크론으로 인해 또 다시 힘들었던 예전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