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호로파 효능과 부작용, 어떻게 먹을까?

호로파라고 들어보셨나요? 건강의 소중함을 느끼고 있는 요즘 "OO이 몸에 좋데~"라는 소리만 들으면 지나가다가도 귀가 쫑긋해집니다. 오늘 알아볼 건강식품은 호로파라는 씨앗입니다. 저는 정말 생소한 이름인데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떻게 먹어야 잘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호로파란? 

호로파는 유럽 남부와 아시아의 서부가 원산지인 콩과의 한 종류로 프랑스, 독일, 스페인, 중국이 주 생산지입니다. 호로파는 특유의 향 때문에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한국에서는 카레에 향신료로 첨가되어 풍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호로파는 오래전부터 약용식물로 사용되었는데요, 우리나라의 동의보감에도 호로파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쓰며 기를 보한다'라고 적혀있고 한약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로파의 효능

1. 당뇨병 개선

호로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염효과

사포닌 성분이 있어 항염효과가 매우 강해 각종 염증을 잡아줍니다.

3. 갱년기 증상 완화

여성의 경우 갱년기 증상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건조증, 얼굴 홍조, 수면장애, 우울감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4. 남성의 성욕증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남성의 성욕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이 외에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여성의 생리통 완화와 가슴 발육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호로파의 부작용

호로파는 단점은 독성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임기의 여성과 남성이 호로파를 장기 복용할 경우 불임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임산부가 복용하게 되면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호로파 먹는 방법

호로파는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레나 피클 등에 첨가하거나 잎은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또 밀가루에 섞어 빵을 만들어 먹거나 볶은 씨앗을 이용하여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