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해커스 공인중개사 인강 후기, 상대평가로 전환! 빨리 합격하자

저는 작년에 해커스 공인중개사 평생 환급반을 신청해서 듣고 있습니다. 평생 환급반은 언제라도 합격만 하면 지급했던 80만 원을 전액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해커스 공인중개사 1차 인강 후기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 적어보겠습니다.

해커스 공인중개사 인강 후기

1. 민법 : 채희대

해커스 공인중개사의 민법은 채희대 교수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법 과목이기 때문에 재미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고 교수님의 말투가 느리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쉽지 않은 수업입니다. 하지만 속도를 조금 빠르게 해서 들으면 숨은 개그코드 찾기가 매력인 수업입니다.

 

민법은 판례가 매우 중요한 과목입니다. 문제 자체가 판례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판례를 얼마나 많이 알고 파악하고 있느냐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채희대 교수님 수업은 처음에 적응하기는 조금 시간이 걸리지만 적응하고 나면 귀에 쏙쏙 박히는 수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작년에 3개월 동안 1차 공부하는 동안 가장 좋아했던(?) 과목이고 점수도 꽤 잘 받은 과목입니다. 해커스 민법 처음 공부하시는 분은 꼭 속도를 높이는 걸 추천합니다. 인강은 학원 수업이랑 달라서 조금만 지루하거나 늘어지면 금방 딴짓을 합니다.^^;;

민법 공부요령

'1차는 민법을 잡으면 합격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민법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공부해야 하는데요, 민법은 시험문제에 갑을병이 등장하는 판례 위주의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판례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기본서를 통해 기초지식을 쌓은 후 기출문제 등을 통해 반복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부동산학개론 : 신관식

아.. 부동산학개론.. 3개월 동안 너무 힘들었던 과목입니다. 졸려도 졸려도 이렇게 졸릴 수가.. 공인중개사 과목 중 유일한 경제과목으로 낯선 경제용어에 계산문제. 그리고 적응 안 되는 교수님 말투. 총체적 난국이었던 부동산학개론입니다. 그래도 만약 해커스를 들으신다면 신관식 교수님 수업을 들으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예상 계산문제 정답 확률을 찍어주는데 꽤 잘 맞습니다. 작년에는 2.3번 중에 정답이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실제로 교수님이 말한 2.3번 정답이 많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5:5 확률을 잘 못 짚었지만 채점하면서 와! 대박이라고 속으로 외쳤습니다. 

부동산학개론 공부요령

지금 시작하신다면 2강, 4강, 5강, 6강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챕터만 완벽하게 숙지한다면 평균 60점 이상 맞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학개론 중에 가장 어려운 파트이라는 것이 함정이긴 합니다. 우선 계산문제가 10문제 이상 출제가 되는데 버릴 건 버리고 취할 건 취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계산문제를 모두 풀겠다는 일념으로 시험에 임하시면 곤란합니다. 몇 개의 계산문제를 선택적으로 공부하셔도 저처럼 계산기 한번 두들기지 못하고 시험을 끝낼 수도 있으니 쉬워 보이는 계산문제 몇 개만 선택해서 외우시기 바랍니다. 

부동산학개론에는 공법 문제가 자주 출제됩니다. 왜 1차 시험에 2차 과목이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작년에도 1번부터 공법 문제가 출제되어 매우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1번부터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당황하게 됩니다. 저도 작년에 1번2번 공법문제가 나와서 멘탈이 무척 흔들렸습니다.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의연하게 넘어가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곧 공인중개사 시험이 상대평가로 바뀌게 됩니다. 다행히도 내년 시험에는 적용하지 않기도 했지만 곧 시행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올해 1.2차 모두 준비했어야 했는데..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2021.08.20 - [정보/알쏭달쏭] - 상대평가 vs 절대평가 - 공인중개사 상대평가로 전환

 

상대평가 vs 절대평가 - 공인중개사 상대평가로 전환

얼마 전 국토부 온라인 토론회 안건 중에는 공인중개사 시험이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변경되는 안건이 있었습니다. 상대평가란 무엇이길래 안건으로 떠오른 것일까요? 상대평가란? 상대평

goodday102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