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안질환 잡는 루테인지아잔틴, 눈건강에 좋은 메리(마리)골드- 알짜왕 노안 자가테스트

이번 주 알짜왕 주제는 안질환(황반변성) 잡는 '루테인 지아잔틴'이었습니다. 백내장 진단을 받은 가수 박일준 씨가 출연하여 눈 건강을 지켜낸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눈 건강에 좋은 메리골드(마리골드)를 이용한 식단도 공개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소개합니다.

시력을 앗아가는 눈 질환

1. 황반변성

눈이 보이는 원리에 대해 아시나요? 외부의 빛이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하여 망막에 상이 맺히게 하고 우리의 뇌는 망막에 맺힌 상을 통하여 사물을 인지하게 됩니다. 망막의 중심에는 황반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 정확하게 상이 맺혀야 사물을 또렷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 황반에 또렷하게 상이 맺히지 않게 되면 우리는 정확한 사물을 파악하지 못하고 눈이 나빠졌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황반이란? 

망막의 한가운데 위치한 황반은 황색 반점처럼 생겼다 하여 황반이라고 불립니다. 작은 점에 불과하지만 명암, 샐깔, 형태를 감지하며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눈 건강의 핵심 부위입니다. 

황반색소 밀도 변화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황반또한 오래 쓰면 시세포에 손상이 와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나 나이가 들면 황반색소 밀도가 20대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황반변성의 경우 초기에 자각증상이 없고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말기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예방이 아주 중요합니다.

황반변성 자가테스트

초기 : 글자가 휘어져 보이거나 사물이 무너져 내려 보입니다.

말기 : 시야에 검은 점이 나타나 사물이 보이는 것을 방해합니다.

2. 눈 노화 자가테스트

알짜왕에서는 만 원짜리 한 장으로 눈의 노화 정도를 알아보는 눈 노화 자가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만 원짜리가 아니라라도 지폐만 있다면 테스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준비물 : 지폐, 30 cm자

첫 번째 테스트

방법 : 30cm 자를 귀 옆에 대고 자 끝에 만원 지폐를 놓습니다.

→ 좌측 상단의 일련번호가 보이는지 테스트합니다. - 잘 보이지 않는다면 60대 노안

두 번째 테스트

방법 : 30cm 자를 코앞에 대고 자 끝에 만원 지폐를 놓습니다.

→ 가운데 직인 속 글자가 보이는지 테스트합니다. - 잘 보이지 않는다면 40~50대 노안

※ 지폐를 조금 더 멀리 할 때 잘 보인다면 노안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3. 마리골드

여름철에는 자외선이 강하기 때문에 특히 눈 건강에 위험합니다. 지속적인 강한 자외선과 청색광을 쐬게 되면 눈의 피로도가 높아져 눈의 노화는 물론 3대 안질환인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 마리골드가 위험도를 낮춰 줄 수 있습니다.

마리골드는 우리나라에서 금잔화라고 불리는 한해살이풀로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눈 건강의 핵심 영양소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품별로 루테인 지아잔틴의 함유량을 비교해 보면 마리골드가 월등하게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루테인?

루테인은 황반 주변부에 분포하고 있는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황반색소의 밀도를 높이고 시력을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아잔틴?

지아잔틴은 황반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성분으로 직접적으로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노화를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황반을 감싸고 있는 중요 성분으로 둘 다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기 시작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섭취방법

마리골드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잘 섭취하기 위해서는 기름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을 진단받고도 양쪽 시력 1.0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눈 관리를 하고 있는 가수 박일준 씨도 오리고기와 함께 마리골드를 볶아서 먹고 마리골드 오일을 섭취하였습니다. 또 두 개의 섭취 비율이 중요한데 루테인은 4, 지아잔틴은 1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주의사항

루테인 지아잔틴의 하루 섭취량은 20mg입니다.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오일의 형태로 섭취하게 될 경우 과다하게 되면 체내 흡수율도 떨어지게 되므로 4:1의 비율을 맞춰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마리골드는 꽃이므로 꽃 알레르기 있거나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섭취 전에 전문의 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