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슬의생 공룡능선 설악산 어디쯤일까? 초보자도 완등하는 팁!

어제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는 구구즈의 채팅방 이름이 '공룡능선'이라고 적혀있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5인방의 모습에서 공룡능선의 잊지 못할 추억이 있음을 암시했는데요, 구구즈의 추억이 담긴 공룡능선은 설악선 어디쯤인지 알아보고 초보자도 완등할 수 있는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룡능선

공룡능선 위치

공룡능선은 설악산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등산코스로 총 거리 17.7km에 소요시간은 13시간이 걸리는 장거리 등산코스입니다. 공룡능선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코스의 험한 봉들이 공룡의 뼈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붙여진 건데 이름만으로도 얼마나 험하고 힘들지 짐작이 갑니다.

하지만 험한만큼 설악산의 절경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서 매년 등산객의 발검음이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나 공룡능선은 내설악과 외설악을 모두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어서 설악산에서 최고의 전망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10월 초에는 단풍이 아름답게 물들기 때문에 공룡능선을 방문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의 산하

공룡능선 코스

1코스 : 설악동 - 비선대 - 금강굴 - 마등령 - 공룡능선 - 무너미고개 - 천물동계곡 비선대 - 설악동

2코스 : 설악동 - 무너미재 - 공룡능선 - 마등령 - 금강굴 - 설악동

어떤 코스를 선택해도 완등시간은 평균 13시간입니다. 특히나 비선대에서 마등령, 신선대까지는 급경사와 오르내림이 많은 난코스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 : 한국의 산하

공룡능선 완등 팁

ㄱ. 대피소 예약하기

공룡능선은 산을 자주 타는 사람에게도 10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도에 있는 '희운각 대피소'에서 하루 쉬어가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단, 대피소를 이용하려면 최소한 2주 전에는 예약해야 하고 방문객이 몰리는 단풍시즌에는 대피소 잡기가 쉽지 않으므로 시간을 잘 맞추시는 게 좋습니다.

 

ㄴ. 체력기르기

앞서 말한 것처럼 공룡능선은 장시간 등반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섣부르게 도전하기에는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공룡능선을 등반할 예정이라면 적어도 며칠 전부터 체력을 기르고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ㄷ. 물과 간식 준비하기

등반은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 운동입니다.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떨어지는 에너지를 계속해서 보충해주어야 하는데요, 공룡능선 중간에는 음식물을 구입할 수 있는 매점 등이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간단한 식사와 충분한 물, 그리고 에너지 바 등으로 떨어지는 체력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ㄹ. 비상약

갑작스러운 장시간 산행은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뿌리는 파스를 준비하여 산행 중간에 무리가 가는 신체부위에 뿌려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ㅁ. 충분한 휴식

공룡능선은 장거리 코스이기 때문에 다양한 난이도의 경사가 펼쳐져 있습니다. 특히나 마등령 전후구간인 비선대와 신선대는 초보자가 등반하기에 매우 험한 코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반 중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서 다음 코스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ㅂ. 전문 등반인 동반

공룡능선은 설악산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코스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지만 매우 위험한 코스이기도 합니다. 곳곳의 기암절벽은 물론이고 험한 코스에 체력이 방전되어 조난을 당하거나 길을 잃고 헤매는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고 합니다. 공룡능선을 등반할 때는 전문 등반인을 동반하여 혹시나 모를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등산화나 등산스틱 등의 등산용품을 장착하고 등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구구즈가 공룡능선이라는 말에 극노한 이유에 대해 알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