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맛있게 먹고 건강하기 프로젝트 - 면역력 높이는 음식 10가지

우리가 먹는 다양한 음식들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여러 가지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면역력이 중요시되는 시기에는 음식만 골고루 먹어도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맛있게 먹고 건강하기 프로젝트 - 면역력 높이는 음식 10가지'입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1. 토마토

▶혈액순환, 면역력 향상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의사 얼굴이 붉게 물든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병원 갈 일이 줄어들고, 환자가 줄어들어 돈을 못 버는 의사가 화가 나서 얼굴이 붉어진다는 뜻인데요 그만큼 토마토는 우리 몸에 이로운 음식입니다. 토마토 속 풍부한 리코펜 성분은 천연 혈액순환제라고 할 만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항샹에 도움을 줍니다.

2. 당근

▶시력보호, 피부 보호, 변비 예방, 면역력 증진, 항암작용

당근이 눈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당근 속에는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한데요 칼륨은 시력을 보호하고 피부를 보호하며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하는데 비타민 A는 체내에서 생성이 되지 않는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중에 하나입니다. 비타민A는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항암작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버섯

▶면역력 증진, 감기 예방, 바이러스 침입 차단

버섯에는 비타민 B1과 비타민D,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감기를 예방하고 외부의 바이러스 침입에 저항력을 갖춥니다.  비타민 B1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어 피부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것을 차단시켜 줍니다. 

 

4. 마늘

▶감기 예방, 피로 해소, 면역력 증진, 살균작용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산화 음식에는 김치가 있습니다. 김치가 대표적인 항산화 음식이 된 이유는 풍부하게 들어있는 갖은 재료들 때문인데요, 그중에 빠질 수 없는 재료가 바로 마늘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알리신은 체내애서 살균작용을 해주어 몸속 나쁜 바이러스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비타민 B1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는 물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 건강 식재료입니다.

5. 바나나

▶ 집중력 향상, 노폐물 배출, 면역력 증진

바나나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집중력을 향상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험생이나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데요, 그뿐만이 아나리 비타민A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장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6. 사과

▶나트륨 배출, 피로 해소, 피부미용, 혈관질환 예방

몸속에 나트륨이 많이 축적되게 되면 갖가지 염증들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사과 속 칼륨은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C와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 해소는 물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성분인 펙틴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질환 에방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는  껍질에 더 많은 영양소가 있으므로 되도록 깨끗하게 세척하여 껍질채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카레

▶항산화 작용, 염증 제거, 면역력 증진

카페는 대표적인 노란색 항산화 식품입니다. 카레가 노란색을 띠는 이유는 커큐민 성분 때문인데요, 커큐민은 체내에 있는 염증을 제거해주고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또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입니다.

8. 배

▶감기 예방, 풍부한 수분, 나트륨 배출

환절기가 되면 배즙의 소비량이 급증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배는 감기 예방에 탁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배의 루테올린 성분이 감기를 예방해주고 풍부한 수분이 체내로 들어온 바이러스와 나트륨을 빠르게 배출시켜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9. 고등어

▶오메가 3, 심장질환 예방,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오메가3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등푸른 생선을 주기적으로 먹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오메가 3의 대표적인 역할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10. 양파

▶감기 예방, 항암작용, 해독작용, 면역력 증진

양파는 마늘과 같이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알리신은 감기 예방에 좋고 항암작용과 해독작용을 통해 몸속 독소를 제거해 줍니다. 비타민 A와 B1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