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욕조 세면대 물 막힘, 물이 안내려가요!

얼마 전부터 저희 집 욕조에 물이 잘 안 내려가고 있습니다. 여름이라 그동안 욕조에 물 받을 일이 없어서 모르고 있었는데 어제 아이들이 물놀이한다고 오랜만에 물 받았다가 너무 당황했었습니다. 욕조 물 안 내려갈 때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욕조 물 막힘

섬네일

원인

 

욕조의 물이 안 내려가거나 막히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욕조 안 내부 배수구 누수
  2. 이물질로 인해 파이프가 막힘

 

일반적으로 오래된 집일수록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이물질들로 인해 고약한 냄새와 벌레가 동반됩니다. 

 

벽돌 모양 욕실의 고급스런 욕조흰색 욕조 내부모습우드풍의 고급스런 욕조

 

5가지 해결방법 

 

욕조나 배수구 막혔을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장단점과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방법 1. 제품 사용하기 

 

가까운 마트나 다이소에 가면 기다란 꼬챙이와 같은 머리카락 제거기가 있습니다. 하수구나 배수구가 막혔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이 제품을 배수구에 넣어 위아래로 조금씩 움직여 주면 파이프 내부에 엉켜있던 머리카락과 이물질이 머리카락 제거기의 고리에 걸려 나옵니다.

 

막힘 증상 초기에는 이 작업을 몇 차례 반복해주면 쉽게 뚫립니다.

 

장점 :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점 : 가득쌓여 나오는 이물질과 머리카락과 고약한 냄새로 혐오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방법2. 베이킹 소다 사용하기

 

만능 살림꾼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베이킹 소다를 막힌 욕조에 부은 뒤 식초를 넣어줍니다. 잠시 후 따뜻한 물을 넣어주면 끝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콜라로도 대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해 본 결과 베이킹 소다도, 콜라로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장점 : 천연제품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점 : 단번에 해결되지 않고, 막힘 증상이 오래될 경우 시간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방법 3. 전문용액 사용하기

 

가까운 마트나 다이소에 가면 저렴한 가격에 뚫어뻥과 같은 관련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날 자기 전에 한통을 통째로 부어주고 다음날 끓는 물을 한통 부어줍니다.

 

번에 해결되지 않으면 몇 차례 반복해 줍니다. 저는 다행히도 이 방법으로 통해 뚫렸지만 시기를 놓치면 제품을 사용해도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장점 :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점 : 냄새가 고약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은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흰 욕조와 은색 수전대흰색 욕조에 수건이 걸려있다

방법 4. 뚫어뻥 사용하기

 

뚫어뻥을 사용하는 건데요, 보통 변기가 막혔을 때 사용을 하지만 욕조가 막혔을 때 사용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입구를 잘 맞춘 뒤 큰 압력을 가하면 막혀있던 이물질이 밀려내려 가 욕조가 뚫리게 됩니다.

 

제가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인데,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장점 :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가정내 비치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단점 : 익숙하지 않은 제품으로 사용법(입구막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방법 5. 하수구 전문 업체에 연락하기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마지막은 업체에 연락하는 방법인데요, 가장 쉽고 확실한 해결방법이기도 합니다.

 

최신식 장비와 내시경을 이용해 파이프 내부 상태를 파악하고, 고압 제품을 이용해 막힌 배수구를 뚫거나 오래된 파이트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제거하기 때문에 보다 확실하게 해결됩니다.

단점 :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용은 몇만 원에서 몇십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결론

욕조나 세면대 등이 막히게 되면 정말 당황하게 됩니다. 저는 예전에 정말 특별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데요, 저희  위층에서 변기가 막혔다고 저희 집 벽을 뚫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층이 막혔다고 아래층을 뚫는다니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일은 종종 일어난다고 합니다. 특히 노후된 아파트는 더 말이지요. 

 

이런 끔찍한 일이 생기지 않으려면 욕조나 세면대, 하수구 등에 머리카락 거름망을 설치하여 머리카락이 배수구로 들어가는 것을 미리미리 막아주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