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빌런이란 무슨 뜻일까?

빌런이란 무슨 뜻인지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게임이나 영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말인 것 같은데 요즘은 일생생활에서도 종종 사용이 됩니다. 빌런이란 무슨 뜻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이란?

이병원 최고의 빌런이 되고 싶어 - 채송화

빌런 이야기를 하기 전에 슬기로운 의사생활 2의 1화 이야기를 잠깐 해보겠습니다.

석민은 익준의 외부 간의식 강의를 부탁하기 위해 송화를 찾아옵니다. 익준을 만나러 송화, 석민, 선빈은 함께 익준을 만나러 가는 길에 치홍의 이야기를 하게 되고 사람이 많은 복잡한 병원에서 고생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오고 갑니다. 송화는 사람이 많고 사건사고가 많아야 큰다고 말하다 '나 꼰대 같았지?' 하며 놀랍니다. 석민은 '교수님이 꼰대면 이병원에 꼰대 아닌 사람이 없다'라고 말하자 송화는 "나는 이병원 최고의 빌런이 되고 싶어"라고 말하며 환하게 웃습니다.

빌런이 이렇게 환화게 웃을만한 단어인가? 하고 잠깐 생각을 하게 되는 장면이었습니다. 빌런은 악당아닌가??

빌런의 뜻

빌런의 사전적 의미는 [무언가에 집적하거나 평범한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하는 괴짜]를 일컫는 말입니다. 빌런이란 말은 라틴어의 빌라누스(villanus)에서 유래된 말로 고대 로마시대의 '농민'을 뜻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래전 착하고 성실했던 농민들은 농장에서 열심히 일을 하며 살았지만 자신에게 돌아오는 곡식의 양은 너무도 작았습니다. 거기에 귀족들의 횡포로 인해 더욱 삶이 팍팍해지게 되었고 결국 남의 물건을 약탈하는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지경에 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상인들의 물건을 빼앗고 귀족들의 물건을 빼앗자 상인과 귀족들에게 농민(빌런)들은 악의 상징이 되었고 결국 빌런의 뜻이 농민에서 악당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영화에서의 빌런

빌런을 가장 많이 듣게 되는 곳은 아마도 히어로물의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의를 심판하는 주인공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을 만한 비중과 캐릭터로 영화를 이끌어가는 악당, 그들을 빌런이라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빌런으로는  [배트맨 : 조커]가 있습니다.

 

또 다른 뜻의 빌런

빌런의 또다른 뜻은 한 가지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스타벅스 한정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 300잔에 해당하는 커피를 시켜놓고는 단 1잔만 가져가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이 사건이 대표적인 커피빌런인데요, 이 사람이 아이템에 집착해서 커피를 300잔을 시킨것인지 한정아이템을 다시 고가에 되팔기 위해서 이런 일을 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스타벅스 아이템에 집착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 것이고 이런 행위를 하는 사람을 빌런이라고 합니다.

 

저는 밥을 먹고 나면  꼭 커피믹스를 타 먹는 습관이 있습니다. 믹스의 달달함을 먹지 않으면 뭔가 허전하고 빠진 것 같고 괜스레 기분도 붕떠서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저는 아마도 커피믹스 빌런이 아닌가 싶습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송화가 말한 빌런도 두 번째 빌런의 뜻과 일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병원에, 환자에 집착하는 정의롭고 용감하며 따뜻한 의사.

 

지금까지 빌런의 뜻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긍정적인 의미의 빌런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