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티스토리 전문블로그 VS 잡블로그 장단점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붙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로 효과적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전문 블로그로 하는 것이 좋은지 잡블로그로 하는 것이 좋은지, 두 블로그 주제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떻게 만들까?

수익형 블로그를 처음 만들게 되면 가장 고민하는 것이 전문 블로그로 만들까? 잡블로그로 만들까? 가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익숙한 우리들은 일상의 글이 익숙하고 편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일상의 글이 많은 수익을 발생시킬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됩니다. 우리나라 5천만 인구 중에 나의 일상을 궁금해하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그렇다고 전문 블로그를 만들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우선 전문 블로그와 잡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전문 블로그 vs 잡블로그

[수익을 내려면 전문 블로그로 블로그 자체를 브랜드화시켜야 한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하지만 이 말은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전문 블로그도 잡블로그도 그들만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1) 전문블로그

■ 장점 ■

전문 블로그는 높은 블로그 지수와 블로그 자체의 브랜딩화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제로 일관되게 글을 작성한다면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게 되고 상위 노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상위 노출되면 방문자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고, 내가 올린 글을 통해 여러 사람이 도움을 받는다면 내 블로그는 그 자체만으로 브랜드가 되게 됩니다. 서점에서 블로그 관련 책들을 보면 유명 블로그가 저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이런 과정을 통해 책을 편찬하거나 강의를 통해 부가적인 수입을 내고 있습니다.

 

■ 단점 ■

전문 블로그의 가장 큰 단점은 주제의 고갈입니다. 내가 만약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남들보다 적어도 1개는 더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나도 알고 남들도 아는 주제를 굳이 찾아보는 사람들은 없을 테니 말입니다. 그러다 보니 포스팅을 어느 정도 하고 나면 내 지식이 바닥이 나게 됩니다. 그래서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끊임없이 정보를 찾고 공부를 병행해야 합니다. 

(2) 잡블로그

■ 장점 ■

네이버 블로그에 익숙한 우리들에게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블로그 주제가 바로 잡블로그 입니다. 일반적이 나의 일상을 쓰거나 맛집을 다녀왔으면 맛집을 쓰고 여행을 다녀왔으면 여행을 쓰면 됩니다. 오늘 어떤 제품을 샀다면 그 제품에 대해 쓰면 되기 때문에 주제에 대한 제약이 없습니다. 잘 찾는다면 나의 일상 모든 것이 주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키워드를 잘 잡은 이슈 글을 쓰게 되면 블로그 지수와 상관없이 상위 노출을 할 수 있고 폭발적인 방문자 유입을 만들어 낼 수 도 있습니다. 

 

■ 단점 ■

접근성이 쉽다는 것은 잡블로그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맛집을 가고 제품을 쓰며 여행을 가기 때문에 주제가 겹치게 되고 그만큼 치열하게 경쟁을 하게 됩니다. 나만의 특별한 글쓰기 기술이나 예쁜 사진 찍는 기술 등, 특별한 재주가 없다면 그저 그런 수많은 블로그에 불과하게 됩니다. 게다가 블로그를 위해 제품을 사고 블로그를 위해 맛집을 가는 등 오로지 블로그를 위한 일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결론

지금 블로그를 만드셨다면 전문 블로그, 잡블로그 고민하고 계시면 안 됩니다. 그냥 무조건 글을 써야 합니다. 막막해서 못쓰겠다면, 우선 잡블로그로 나의 하루 일기라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것은 단기간에 승부를 내는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오랜 시간 참고 견뎌야 하는 마라톤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마라톤을 잘하려면 처음에는 꾸준히 적당한 속도로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움직여야 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수익 여부와 상관없이 글쓰기 연습을 한다는 마음으로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서 나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견뎌야 합니다. 움직여야 마지막 결승지점까지 갈 수 있습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몇 개의  블로그를 날리고 저품질까지 갔다가 다시 시작하기를 반복하면서 가장 공감하는 부분은 포스팅 습관입니다. 블로그는 주제 선정부터 풀어나가는 과정까지 글쓰기가 가장 어렵고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글을 쓰는 습관을 들여서 어떤 주제로도 무조건 쓰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수익을 많이 내는 전문 블로거들은 포스팅 1개에 빠르면 10분, 길어도 30분 내에 끝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고 싶다면, 다른 고민하지 말고 지금 당장 오늘 하루 일기라도 포스팅하는 연습을 들여야 합니다. 매일 1포! 생각보다 절대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