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무릎 찌르는 듯한 통증, 반월상 연골판

반월상 연골판이라는 이름도 생소한 곳에 염증이 발생하면 무릎을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지금 제가 이증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요,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 저와 같은 증상을 가지신 분들께 도움을 될 것 같아 적어보겠습니다.

 

관절사진

반월상연골판이란

반월상연골판이란 무릎관절사이에 위치한 반달모양으로 생긴 연골조직을 말합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뼈사이에 위치해서 뼈와 뼈 사이의 충격을 완화시켜주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에 손상이 가거나 염증이 생기면 무릎을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거나 혹은 무릎이 엇갈리거나 돌아가는 느낌이 듭니다.

사진

원인

반월상연골판에 염증이나 손상이 가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과격하고 무리한 운동이고 두번째 이유는 노화입니다. 스트레칭이나 준비운동 없이 과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에 충격을 가하게 되고 그로써 무릎연골에 무리한 체중이 실리게됩니다. 두번째 이유인 노화는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시키는 이유로 중년의 성인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앞서 말씀 드린것 처럼 반월상연골판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이나면 극심한 통증이 따르게 됩니다. 저의 경험에서 말씀을 드리지면, 우선 칼로 쑤시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생기고 무릎이 엇갈려서 부러질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또 가끔은 무릎이 뒤틀려 돌아갈 것 같은 불안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을 느끼거나 무릎에서 뚝뚝 소리나기, 무릎 안쪽의 뼈사이를 눌렀을때 통증 등으로 자가진단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반월상연골판의 경우 재생이 되지 않는 특징때문에 조기에 발견해서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발견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 운동치료, 도수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으로 인대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외과적인 수술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점

이런 증상이 있음에도 나이가 들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치부해버리면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악화되어 치료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