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

오미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저는 요즘 오미자 에이드를 자주 타서 먹고 있는데요 짜고시고달 큰 한 시원한 오미자 에이드를 먹고 있으면 저절로 건강해지는 기분입니다. 여자들에게 특히나 좋다는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_사진

오미자란?

오미자는 붉은색 열매로 단맛,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을가지고 있다고 하여 오미(五味)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약용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열매로 오래전에는 임금님 진상품으로 올라오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오미자는 심장, 폐, 신장, 혈관 등에 다양한 효능을 보이는데요 오미자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의 효능

1. 알츠하이머 예방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이 뇌에서 과도한 유해성분이 생성되는 것을 차단하고 뇌세포의 항염증과 신경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수험생들이 섭취해도 좋은 음식입니다.

 

2. 폐경(갱년기)증상 완화

제가 오미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계기가 되는 주제인데요, 폐경기가 되면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시작되게 됩니다. 이 갱년기 증상은 여자에게 있어서는 공포감을 줄 정도로 매우 힘든 질환인데요,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갱년기 증상의 대표적인 심장의 두근거림이나 안면홍조, 식은땀에 효과가 좋습니다. 요즘은 30~40대에도 조기 폐경이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오미자를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스트레스 개선

오미자를 지속적으로 섭취한 그룹의 스트레스 개선정도 실험에서 신체의 불안 및 스트레스 지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오미자가 피로를 일으키는 물질을 분해하고 빠르게 체내로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노화예방

오미자에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건강한 세포를 보호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노화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항암효과 

오미자 속 시잔드린 성분은 체내 염증을 만들어 내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시키고 밖으로 빠르게 배출시켜 체내에서 염증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며 항염증, 항균, 항산화 등에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면역력 증진

오미자 속 풍부한 비타민C는 외부의 유해 자극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가드 역할을 합니다. 또 체내로 침입한 외부 바이러스를 살균하고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7. 피부미용

오미자 속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것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 노화의 주된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시키며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지켜줍니다. 또한 피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부 잡티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8. 간 기능 회복

오미자의 리그난은 간의 독소를 해독하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시잔드린 성분은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간이 하는 일을 덜어주므로 

 

이외에도 심혈관질환, 교감신경게 작용, 내분비계 작용, 호흡기계 작용 등 다양한 이로움이 있습니다.

 

오미자 섭취방법

오미자와 설탕을 1:1 비율로 청을 담근 뒤 숙성시켜줍니다. 이렇게 만든 오미자청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한데요, 따뜻한 불에타 오미자 차로 즐기거나 더운 여름날에는 얼음을 가득 넣은 오미자 에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각종 요리에 매실청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미자 섭취 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오미자는 건강한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혈당조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