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산양유 단백질 분말 효능과 주의사항

산양유 단백질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일반 우유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소화흡수에도 탁월하여 건강식품으로 많이들 찾고 계시는데요, 알짜왕에서 소개하는 '산양유 단백질 분말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섭취 부족 국가

1. 단백질 하루 권장량은 얼마?

성인남녀를 기준으로 하루 단백질 평균 필요량은 남성의 경우 50g이고 권장 섭취량은 65g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평균 필요량은 45g이고 권장 섭취량은 55g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성인 남녀의 경우 하루 권장량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60대 남성의 경우 하루 권장량의 47.9%, 60대 여성의 경우 60.1% 밖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의 근육들은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적절하게 단백질을 섭취해서 무너지는 근육들이 바로 설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데요, 그렇지 못하게 되면 근감소증이 발생하여 제대로 서있는 것조차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근감소증은 현재까지 마땅한 치료제가 발견되지 않아서 예방만이 최우선이라고 합니다.

 

3. 산양유 단백질 특징 2가지

산양유 단백질이란 산양의 젖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전 세계 원유량의 단 2.4%만 나오는 귀한 것입니다. (젖먹이 아기의 분유에도 산양유 분유가 있는데 다른 프리미엄급 분유보다도 배이상 비쌉니다.) 

(1) 높은 단백질 함량

산양유, 우유, 모유의 단백질 함유량 비교 실험에서 100g당 우유는 3.2g, 모유는 1.2g 인 반면 산양유는 3.6g으로 가장 높은 단백질 함량을 보였습니다.

(2) 높은 체내 흡수율

산양유의 단백질의 비율과 지방 구조는 모유와 흡수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고 체내 흡수율이 높습니다.  또 소화를 방해하는 알카S1카제인 성분이 우유의 1/3 정도로 낮기 때문에 소화흡수가 빠르게 됩니다. 높은 체내 흡수율과 빠른 소화로 유당 불내증(우유 단백질 때문에 우유를 먹으면 배탈이 나거나 속이 불편하고 설사가 나는 증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편안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  산양유 단백질 vs 우유 체내 흡수율 비교실험 ※

알짜왕 스튜디오에서는 우유와 산양유의 단백질이 위산(식초)에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식초를 넣지 바로 덩어리 가지고 응고가 되는 우유에 비해 산양유의 경우 전혀 응고가 되지 않고 본연의 상태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3. 산양유의 장점

(1) 근육 생성 및 골다공증 예방

근손실을 방지하거나 근육의 생성을 돕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양유 단백질의 경우 모유와 비슷한 구조로 소화흡수가 빠르고 체내에서 높은 흡수율을 보이며 근육 생성 및 단백질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미네랄이 풍부하여 골밀도를 높여 줄 뿐만이니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난소 절제술을 받은 실험쥐에게 산양유를 섭취시켰더니 요추의 골밀도가 10% 증가하고 대퇴골 골질이 15%로 증가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산양유 단백질이 골다공증 예방가 골감소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입니다. ※

 

(2) 다이어트 효과

산양유 단백질은 중쇄지방산으로(길이가 짧은 지방산) 장쇄 지방산(길이가 긴 지방산)에 비해 체내 흡수가 높고 대사 속도가 빨라 체지방의 축적을 낮춰줍니다. 중쇄지방산은 체내에 흡수되면 빠르게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므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공액리놀렌산(CLA)라고 하는 물질이 발생하여 포도당이 지방세포로 변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하여 식약청으로부터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인증받았습니다.

(3) 면역력 증진 및 노화 예방

산양유 단백질에는 항노화 성분이 풍부한 천연 면역물질 뉴클레오타이드가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건강한 세포에서는 활발하게 생성이 되는 반면 노화된 세포에서는 생성이 되지 않습니다. 산양유 단백질은 뉴클레오타이드가 체내에서 생성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면역인자인 IGF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가시켜 장과 호흡기 등을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회춘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아르기닌도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섭취 시 주의사항

모든 건강식품은 적정량을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양유 단백질의 일일 섭취량은 30~40g으로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질환자는 섭취 전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