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탈모와 피부노화 잡는 비오틴 효능, 콜라겐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어 탈모를 잡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며 혈관 건강을 개선시키는 비오틴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비오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_효과_사진

비오틴이란?

비오틴이란 비타민B7을 의미하며 체내에서 형성되지 않아 외부 음식이나 보조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한국인의 89.5%가 비오틴 결핍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는 미량의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지만 체내에 장시간 머무르지 못하고 대부분 소면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음식은 물론 보조제를 섭취하여 체내 비오틴 함량을 높여야 하는데요, 비오틴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콜라겐의 체내 합성을 돕는 것입니다.

콜라겐이란?

콜라겐이 우리몸에서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지는 알고 계실 것입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의 눈, 피부, 손톱, 발톱, 관절, 혈관, 치아를 통 들어 온몸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로 우리 몸의 뼈대와 같습니다. 체내에서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전신에 이상반응이 생겨나고 노화를 비롯한 탈모, 관절 통증, 혈관 문제 등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가장 쉽게 발견할 수있는 것이 손발톱이 건조해지고 부러지는 현상입니다.

비오틴은 콜라겐의 체내 합성을 도와주는데 체내 비오틴이 결핍하게 되면 콜라겐 합성이 저하되어 문제있는 몸이 되고 맙니다. 알짜왕에서 간단한 실험을 통해 비오틴이 콜라겐 합성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왼쪽 사진은 비오틴이 충분히 섭취한 콜라겐이고 오른쪽 사진은 비오틴이 결핍된 콜라겐입니다. 잠시 후 두 기둥을 통에 쏟아보았는데요, 비오틴과 시너지 역할을 일으킨 콜라겐은 단단하게 자리를 잡아 무너지지 않는 반면, 콜라겐만 있던 기둥은 와르르 무너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도 비오틴이 콜라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비오틴의 효능

(1) 피부노화예방

피부 노화 예방을 위하여 콜라겐을 섭취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있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을 시작으로 중년의 여성까지 주로 여성들이 많이 섭취하는데요, 비오틴없이 콜라겐만 먹는다면 밑빠진 독에 물 붓는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피부노화예방을 위하여 콜라겐을 섭취한다면 꼭 비오틴과 함께 먹어야 합니다.

 

(2) 질병예방

우리 몸속에 들어온 비오틴은 여러 가지 질병들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중년 여성의 가장 취약점인 손. 발톱을 건강하게 지켜주어 손, 발톱이 부러지고 약해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모발과 두피의 핵심 요소인 케라틴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주어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모발의 두께를 증가시켜 탈모를 예방합니다. 비오틴이 여성 뿐만아니라 탈모로 고민하는 남성에게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부분입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혈관 건강 개선

비오틴을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을 조절하고 혈당대사를 촉진하는 글르코키나아제의 작용을 강화시켜 혈관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비오틴이 피부노화에 미치는 영향실험

알짜왕에서는 비오틴 섭취를 통해 피부 노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간단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검은 잉크에 비오틴 성분을 넣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얼마나 많이 지켜주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이었는데요, 비오틴이 결핍한 쪽은 검은색이 쉽체 침착되었지만 비오틴이 충분한 쪽은 침착되지 않고 온전히 색을 보존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비오틴이 많이 포함된 음식

  • 연어
  • 계란
  • 견과류
  • 두부
  • 닭고기
  • 바나나
  • 고구마

비오틴 섭취 주의점

비오틴의 하루 권장량은 30ug이며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콜라겐 중에는 단 3.6%만이 건강기능 마크를 획득하고 있으므로 비오틴과 콜라겐을 구매할 때는 건강기능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량 초과 섭취 시 복부에 불편감을 줄 수 있으므로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몸에 꼭 필요한 비오틴과 콜라겐, 올바른 섭취로 건강을 지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