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강황과 울금, 면역력에 좋은 강황가루 효능과 먹는 방법

강황과 울금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강황은 카레의 주재료로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강황가루의 구체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이 중요시되는 요즘, 강황의 주요 효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강황과 울금

섬네일

강황과 울금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강황과 울금이 서로 다른 식품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은 같은 효능을 가진 식품입니다.

 

오래전 강황을 인도에서 들여와 재배를 시작했는데 기후가 맞지 않아 강황재배에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대체작물로 재배된 것이 울금인데 강황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약재나 음식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강황은 수입품인 것에 반해 울금은 우리나라에서 재배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면역력 좋은 강황가루 효능 : 커큐민

 

강황 특유의 노란색은 커큐민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커큐민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면역력 증진

커큐민은 우리 몸에서 염증을 발생시키고 노화를 촉진하며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염증 제거 효과

염증 발생요인을 제거하여 몸 안에 있는 염증 발생빈도를 낮춰줍니다. 이 때문에 관절염 등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혈액순환 촉진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진통억제 효과

커큐민에는 진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각종 통증으로 고생할 때는 강황가루를 물에 타 마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치매예방

커큐민은 뇌세포를 파괴시키는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를 제거하여 알츠하이머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실제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의 경우 치매 발생빈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1/4로 현저히 낮다고 합니다.

 

 

강황가루 먹는 방법

 

커큐민은 섭취한 양의 50% 정도만 체내로 흡수 됩니다. 이 또한 6시간 정도 후면 모두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요, 커큐민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하루에 3~4번씩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카레를 매 끼니 먹을 수 없으니 강황가루를 탄 음료를 마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1. 강황 + 우유

우유 한 컵에 강황가루 1 티스푼을  타서 먹으면 우유의 카제인 성분이 커큐민의 흡수와 대사활동을 높여 줍니다.

 

2. 강황 + 물

물 한 컵에 강황가루 1 티스푼을 넣고 섞은 후 마셔줍니다. 이때 약간의 후추를 섞어주면 후추의 피페린 성분이 커큐민의 흡수를 도와 몸 안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상 강황과 울금, 강황가루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