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댁의 공기청정기 필터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막아주나요? (공기청정기 선택기준)

댁의 공기청정기 필터는 어디까지 막아줄 수 있나요? 황사나 미세먼지도 막아주는 헤파필터가 장착되어 있으신가요? 우리 곁에 늘 함께하는 미세먼지와 더불어 봄에만 볼 수 있는 꽃가루와 황사까지 발생하고 있는 요즘, 헤파필터의 등급 선택이 중요합니다. 댁의 공기청정기 헤파필터 등급 확인해 보세요.

 

공기청정기 필터 종류

 

섬네일

 

세미헤파 vs 헤파 vs 율파

 

공기청정기 필터에는 세미헤파 필터, 헤파필터, 율파필터가 있습니다. 각 필터들은 등급이 매겨져 있고 등급별로 걸러지는 먼지의 크기가 다릅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 표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

가장 낮은 것은 세미헤파 필터 E10 등급으로 1㎛먼지를 85% 제거 해고, 가장 높은 것은 율파필터 U17 등급으로 0.3㎛ 먼지를 99.999% 제거해 줍니다.

 

등급이 높으면 좋을까?

사실 등급은 큰 의미는 없다고 합니다. 특히나 시중에 나와있는 공기청정기들은 대부분은 헤파필터 등급을 장착하고 있는데,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헤파필터는  0.3㎛ 의 먼지를 99.95% 의 수치로 제거해 줍니다. 

 

 

 

호흡기에서 걸러지지 않아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초미세먼지가 보통 1㎛이라고 하니,  헤파필터라고 달고 나오는 공기청정기들은 대부분의 초미세먼지를 충분히 걸러주기 때문에 더 높은 등급의 비싼 공기청정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성인은  세미헤파 E11 등급 (위 초록색칸), 영유아가 있는 가정은 헤파 H13 (위 노란색칸)으로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필터는 엄격한 기준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의 필터가 더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공기청정기 선택 기준

자, 이제 필터가 중요하지 않다는 걸 아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공기청정기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백만 원을 훌쩍 넘기는 고급스럽고 커다란 공기청정기 한대를 거실에 놓으면 온 집안 공기가 깨끗해질까요?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비싸고 커다란 대형평수 1대를 놓는 것보다 중형평수 공기청정기 2대를 분산해 놓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공기청정기의 핵심인 필터는 가격경쟁력이 없으니, 가성비 좋은 제품 여러대를 구매하는 게 더 현명한 선택이라는 이야기지요.

 

 

 

물론 크고 사방으로 깨끗한 공기를 배출하는 예쁜 원통형 공기청정기를 거실에 두고 각방에 작은 공기청정기를 따로 둔다면 더욱 좋겠지만요.

 

위닉스 공기청정기
위닉스 공기청정기

 

30평형대 인 저희 집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위닉스 공기청정기입니다.  저희 집에는 같은 제품의 공기청정기가 여러 대 있는데요, 비교적 저렴한 제품이라 헤파필터 교체에 부담이 없습니다. 비싸고 좋은 공기청정기 1대 사는 값으로 헤파필터를 여러 번 교체할 수 있으니 말이죠. 

 

 

 

이렇게 가성비 좋은 위닉스 공기청정기를 각방마다 두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된 공기청정기!

현명하게 선택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