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냉방병 증상 및 냉방병에 좋은 음식 TOP7(주의사항)

폭염이 지속되는 여름철이면 식중독과 함께 가장 흔하게 생기는 질병이 바로 냉방병입니다. 냉방병은 일명 에어컨 병이라고도 하는데 여름에 걸리는 감기와 같습니다. 냉방병 증상 및 냉방병에 좋은 음식, 주의사항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lt = "섬네일"

 

냉방병이란

 

alt = ""

에어컨병이라고도 불리는 냉방병은 차가운 바람을 오랜 시간 직접 쐬거나 외부와의 과도한 온도차로 인해 생기는 병입니다. 또한 에어컨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각종 세균이 바람을 타고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들어오기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의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합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오한이 생기거나 식은땀, 발열, 구토, 두통, 어지러움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발현되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냉방병에 좋은 음식 TOP7

평상시 냉방병을 예방하려면 얇고 긴옷을 입어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것을 막하야합니다. 또 음식으로도 떨어진 기력을 보충해 냉방병에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아래포스팅에 냉방병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양파

alt = ""

양파가 매운 이유는 유화아일이라는 매운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데 이로 인해 체내 온도가 올라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홍삼

alt = ""

면역력에 좋은 대표음식인 홍삼은 몸안에 침입한 바이러스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손발이 찬 냉증을 개선시켜 주고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어 냉방병 증상을 호전시켜 줍니다.

3. 토마토

alt = ""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의사의 얼굴이 빨갛게 변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성분이 체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4. 도라지

alt = ""

예로부터 감기에 걸리면 도라지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먹었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성분때문인데요, 면역력을 높여 줄 뿐 아니라 체온 조절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5. 마늘

alt =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면역력 음식인 마늘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줍니다. 특히나 마늘에 풍부한 알리신은 살균 및 항균작용이 탁월합니다.

 

6. 미나리

alt = ""

미나리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도와줍니다. 또 몸안의 찬기운을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 생강

alt = ""

생강의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됩니다.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및 구토, 가래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정리

냉방병을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기 쉽게 이미지로 만들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alt = ""

냉방병은 장시간 에어컨 바람을 쐬거나 실내외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의 5가지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어야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1. 1시간마다 환기하기

2. 실내 온도는 26도로 설정하기

3. 에어컨 관리를 청결하게 하기

4. 실내에서는 얇은 긴팔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기

5. 따뜻한 차를 마셔 수분을 보충하고 목을 보호하기

 

이상 냉방병 증상과 냉방병에 좋은 음식,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