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식중독 증상및 예방법(식중독에 좋은 음식)

여름철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 할 부분은 바로 음식입니다. 덥고 습한 날씨에 세균 번식이 쉽기 때문에 음식이 금방 변질되기 때문인데요, 식중독 증상 및 예방법, 식중독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식중독이란?

 

alt = "섬네일"
alt = ""

식중독이란 대부분 음식을 통해 발생합니다. 사람들에게 유해를 가할 수 있는 미생물이나 미생물에 의해 오염된 물질이 음식이나 도구를 통해 체내로 들어왔을 때 식중독이 발생하게 됩니다.

 

alt = ""

식중독의 대략 하루 이틀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한 직후에 바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발열, 구토, 설사, 복통 등 소화기 계통의 질환을 동반합니다. 심하게 탈진할 경우 자칫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 함부로 지사제를 먹서도 안됩니다. 몸안에 있는 바이러스가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alt = ""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우선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음식은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야 하며 물은 끓여먹습니다. 조리기구 등은 정기적으로 소독해주고 항상 주변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중독에 좋은 음식

alt = ""

  1.  녹차 : 녹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과 비브리오균의 증식을 막아줍니다. 또 탈수 증상도 완화시켜줍니다.
  2. 마늘 :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디알릴설파이드 성분은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3. 매실 : 예로부터 배탈이나면 매실액을 먹곤 했습니다. 매실은 탈수를 방지해주는 것뿐 아니라 배탈을 줄어들게 해 줍니다. 
  4. 홍삼 : 홍삼의 사포닌은 몸안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5. 사과 : 사과에 식초를 섞어 먹으면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6. 생강 : 생각은 소화를 도와줄 뿐만아니라 살균효과가 있어 바이러스를 억제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