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면 무호흡증 방치하면 이렇게까지 발전할 수 있어요!!

가장 괴로운 일은 잠잘 때 옆에 있는 사람의 코골이입니다. 그런데 자는 동안 옆에서 컥컥거리며 한참을 숨을 쉬지 않는다면, 짜증보다는 공포가 밀려옵니다. 꼭 치료가 필요한 수면무호흡증! 방치하면 이렇게까지 발전할 수 있어요!!

 

alt = "섬네일"

 

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이란 잠자는 동안 숨을 쉬지 못하는 무호흡 상태가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숨을 쉬고 있더라도 저호흡상태가 반복되어 뇌에 산소공급이 원활해지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관련 질병

 

수면무호흡증의 문제점은 뇌에 산소를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당뇨병, 발기부전, 치매뿐 아니라 암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고혈압과 심근경색, 부정맥 또한 유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병 발생 이유

 이와 같이 무서운 각종 질병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깊은 잠을 자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신체는 낮에 쓴 에너지만큼 잠을 통해 회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잠을 자지 못하니 피로가 쌓이게 되고 신체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면역력이 낮아져 질병이 침투하기에 알맞은 몸상태가 되게 됩니다.

 


치료

수술치료

 

우선 수면무호흡증이 맞는지 수면 다원검사를 통해 판별해야 합니다. 수면 다원검사는 잠자는 동안 신체의 변화를 기록하여 보다 정확하게 판별이 가능합니다.

 

이후 마취한 뒤 상기도 내시경 검사를 통해 막혀있거나 좁아진 기도를 찾아내 치료를 합니다. 입원은 1박 2일이면 충분하고 다음날 오전 퇴원이 가능합니다.

 

 

비수술 치료

 

비수술 치료로는 양압기가 있습니다. 양압기는 환자가 자는 동안 환자의 기도에 일정한 압력으로 공기를 지속적으로 주입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환자는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양압기의 효과는 대단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다만 자는 동안 끼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고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는 1/3 뿐이라고 합니다. 방치하면 큰 질병이 될 수 있는 수면 무호흡증! 꼭 진료받아 건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