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엄마표 수제 함박스테이만들기, 과식주의

저는 요리를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 가끔 진짜 요리를 만들 때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족 모두에게 극찬을 받은 엄마표 수제 함박스테이크 만들기입니다. 제법 고급요리같아 보이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다음에도 만들어줄 의지 80%입니다. ^^

함박스테이크_사진

함박스테이크 만들기

재료 : 돼지고기 2컵, 소고기 2컵, 빵가루 2컵, 우스타 소스 4큰술(간장 대체 가능), 케첩 2큰술, 양파 1개, 버터, 소금, 후추, 계란, 설탕, 물

 

(1) 함박스테이크 패티만들기

① 양파를 곱게 다져서 버터를 녹인 팬에 볶아줍니다. (캐러멜 라이징)

② 양파가 갈색으로 변하면 소금과 후추를 취향껏 넣어주고 식혀줍니다.

③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1:1 비율로 섞어줍니다. (저는 아이들과 먹을 거라 소고기 비율을 조금 더 많이 했습니다.)

④ 차갑게 식힌 양파와 계란(1개~2개), 마늘을 넣고 반죽을 해줍니다. 

⑤ 우스타 소스와 케첩을 넣고 반죽을 해줍니다.(우스타 소스는 간장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간장과 우스타 소스 두 개 다 해봤는데 특별하게 맛의 차이는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버터가 양식 냄새를 풀풀 풍겨주기 때문에 간장 쓰셔도 됩니다.)

⑥ 질퍽해진 반죽에 빵가루를 넣어 반죽합니다.

⑦ 골고루 반죽이 섞였으면 모양을 잡아줍니다.

→ 함박스테이크 패티를 만들 때 재료를 넣는 순서는 상관이 없습니다. 손에 잡히는 순서대로 넣어도 맛있습니다.

 

※ 저는 처음에 반죽 가운데가 안 익을 까 봐 햄버거 패티처럼 넓게 만들었는데 전혀 함박스테이크 느낌이 안 나서 이번에는 두껍게 만들었습니다. 통통한 패티가 훨씬 함박스테이크 분위기가 나기 때문에 패티는 통통하게 만드는 걸 추천드립니다. ※

 

(2) 함박스테이크 패티 굽기

① 팬에 오일을 두른 후 버터를 살짝 첨가해 줍니다.(양식 풍미를 위해.)

② 중불에 패티를 앞뒤로 골고루 구워줍니다. 

③ 패티의 앞뒤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면 물을 반 컵 붓고 뚜껑을 덮어줍니다.

 

※ 두꺼운 패티는 속까지 익히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달궈진 팬에 물을 부어 증기로 찌듯이 익혀야 합니다. 이렇게 익히게 되면 패티가 수분까지 머금어 촉촉한 함박스테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3) 소스 만들기

① 패티를 구웠던 팬에 버터를 넣어줍니다. (패티를 구울 때 빠진 고기육수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② 채 썬 양파와 버섯 등을 넣어 볶아줍니다. (저는 버섯이 없어서 양파만 넣었습니다.)

③ 양파가 골고루 익으면 간장 4큰술과 케첩 3큰술을 넣어줍니다.

④ 재료가 섞이면 물을 한 컵 부어 농도를 맞춰 줍니다. (재료를 넣자마자 바로 물을 부어주면 케첩의 새콤한 맛을 날릴 수가 없습니다.)

⑤ 간을 보면서 부족한 양념을 추가해 줍니다.

(4) 샐러드 만들기

 

① 야채들은 식초를 탄 물에 담가 깨끗하게 소독을 합니다.

② 깨끗하게 씻은 야채들은 샐러드용으로 채 썰어 줍니다.

 

(5) 함박스테이크 완성하기

① 접시에 함박스테이크 패티를 올려줍니다.

② 치즈를 올려줍니다. (피자치즈를 함께 넣어줘도 좋습니다.)

③ 뜨거운 소스를 치즈 위에 뿌려줍니다.

④ 반숙한 계란후라이를 올려줍니다.


평가

가족 모두 엄지 척할 정도로 너무너무 맛있게 잘 먹어주었습니다. 패티를 만드는 작업이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많이 만들어 놓으면 다용도로 활용할 방법이 많아서 한번 만들 때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의 분량은 상황에 맞추거나 개개인의 입맛에 맞게 가감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맛있게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