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드림렌즈 세척방법과 보관방법 및 주의사항

드림렌즈 세척방법과 보관방법 및 주의사항.초등학교 3학년인 큰아이는 어제 처음으로 드림렌즈를 착용하고 잠을 잤습니다. 첫날이라 어색한지 꿀잠을 자지는 못했지만 아침에 드림렌즈를 빼고 난 후 세상이 너무 잘 보인다며 감격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드림렌즈 세척 방법과 보관방법입니다.

 

 

드림렌즈

드림렌즈 세척 전에..

 

드림렌즈는 최소 6시간에서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시간이 확보되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밤사이 잠을 설쳤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느라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했더니 2~3시간 후 바로 안경을 껴야 했습니다.

 

드림렌즈를 끼고 있는 동안 아이의 눈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아침에 드림렌즈를 뺄 때는 꼭 인공눈물을 몇 방울 넣은 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눈에서 드림렌즈를 빼려고 하면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잘 빠지지도 않습니다.

 

(1) 드림렌즈 세척 방법

 

1.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손에 이물질이 묻었거나 손에 상처가 있을 경우 렌즈에 스크레치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드림렌즈 전용 세척액을 몇 방울 떨어뜨려 줍니다. (LK클리너의 경우 인터넷에서 구매하면 더 저렴합니다.)
3. 손가락을 이용하여 약간의 압을 가해 렌즈를 30회 정도 닦아줍니다.

 

 

 

4. 세척이 완료된 드림렌즈를 흐르는 물이나 식염수를 이용하여 헹궈 줍니다.

 

 

5. 드림렌즈 뚜껑에 오른쪽과 왼쪽을 구별하여 끼워 넣은 후 보관통에 보존액을 넣은 뒤 닫아줍니다. (동일한 보존액을 시중에서 구하기는 어려운 것 같으나 동일한 성분의 보존액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검색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6. 세척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저녁에 끼울 때는 인공눈물로 한번 헹군 후 바로 껴주면 됩니다.

 

(2) 드림렌즈 보관방법

 

드림렌즈는 전용 보존액에 보관해야 하며 1일 1회 교체가 원칙입니다. 단, 드림렌즈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는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드림렌즈 착용 후 보호자는 드림렌즈 통에 있던 보존액을 비우고 용액이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한 물에 헹궈서 건조해 두어야 합니다. 통 내에 침전물이 쌓이게 되면 렌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과 질환을 유발합니다.

 

(3) 드림렌즈 관리 및 착용 주의 사항

[관리 주의사항]

 

① 드림렌즈를 세척할 때 과도하게 힘을 줄 경우 드림렌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② 안과치료를 받거나 사용하는 안약이 있을 경우 드림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안약을 사용한 후 30분이 지난 후에 드림렌즈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③ 드림렌즈는 매우 작기 때문에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렌즈를 세척할 때는 반드시 하수구에 망을 설치하거나 테이블에 타월을 깔고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④ 드림렌즈가 바닥에 떨어졌을 경우 손에 물을 살짝 묻히면 쉽게 드림렌즈가 달라붙게 됩니다. 렌즈를 부착시킬 때 압을 가하게 되면 렌즈에 스크레치가 생겨 차후에 드림렌즈 부착 시 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⑤ 드림렌즈의 세척 등을 소홀히 할 경우 여러 가지 안과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시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보호자의 관리 소홀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⑥ 드림렌즈의 수명은 2년입니다. 하지만 관리 여부에 따라 최고 3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므로 올바른 관리로 제품의 유효기간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착용 주의사항]

① 드림렌즈 착용 초기에는 시력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안경을 함께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초기에 근거리가 흐려 보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됩니다.
③ 실내나 야간의 불빛이 흐려 보이거나 번짐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④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곱이 끼거나 충혈될 수 있으나 적응기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⑤ 아이에 따라 과도하게 눈물 날 수 있으나 적응기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하지만 이외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거나 이 외의 이상현상이 있을 때는 바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4) 드림렌즈 적응을 돕는 방법

처음 드림렌즈를 하게 되면 낯선 이물감 때문에 적응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희 딸로 피팅 때는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는데 막상 착용하고 자려니 불편하다고 했습니다. 적응기간을 줄여주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눈 깜빡임 운동]

잠자기 전 드림렌즈를 끼고 진행합니다.
① 눈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② 눈을 한번 감아줍니다. (세게 감으면 안 됩니다.)
③ 눈을 감은 상태로 1초간 기다려 줍니다.(꼭 1초 정도 유지해야 합니다.)
④ 눈을 크게 부릅떠 봅니다. (눈을 너무 크게 뜨는 것은 좋지 않지만 눈을 뜨지 못해 렌즈가 눈꺼풀 중간에 걸려서는 안 됩니다.)
⑤ 3초~4초간 눈을 뜹니다.
위의 과정을 1주~2주 간 반복적으로 연습하다 보면 드림렌즈의 적응시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상 드림렌즈 세척방법과 보관방법 및 주의사항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