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영양소 차이점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라면 외출의 편리성 때문이라도 멸균우유를 구매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멸균우유와 일반 우유와 달리 맛이 밍밍하고 싱겁기 때문에 영양소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닌지, 엄마 편하자고 영양가 없는 우유를 먹이는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멸균우유와 일반 우유의 영양소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유

우유에는 성정기 어린이들 뿐만아니라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고 싶은 중장년층에고 필요한 완전식품입니다. 또한 요즘같이 코로나로 장기간 외출을 하지 못해 비타민D 섭취가 충분하지 않아 우울증에 걸리기 쉬울 때는 우유 속에 있는 트립토판 성분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유는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꼭 하루에 1잔 이상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멸균우유 VS 일반우유

살균 방법

일반적으로 우유는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을 사멸하기 살균과정을 거친 뒤 유통됩니다. 보통의 우유는 65도 ~ 135도 사이의 열처리로 미생물을 일부 남기지만 멸균우유의 경우 135도 이상에서 2~3초간의 살균과정을 통해 멸균상태를 만듭니다.

유통기한 

일반 우유의 경우 음식을 부패시키거나 상하게 만드는 미생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은 반면 멸균우유는 모든 균을 사멸시킨 후 유통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최대 3개월까지도 가능합니다.

 

영양소

일반 우유에 비해 멸균우유는 색이 흐리고 맛도 싱겁습니다. 이는 우유에 있는 유익균들이 모두 제거되었기 때문인데, 이런 이유로 영양소에 큰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 주된 영양소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일분 비타민과 장내 유익균의 감소는 있을 수 있습니다.

포장방법

일반 우유는 종이팩, 플라스틱 팩, 우유팩 등을 이용하여 냉장 보관하지만 멸균우유는 내부에 알루미늄박이 부착된 특수한 종이팩인 텍트라팩으로 포장하기 때문에 실외에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봉을 했을 경우는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많은 전문가들은 일반 우유와 멸균우유의 영양소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합니다. 멸균우유를 먹인다고 영양소가 없는 우유를 먹는 것은 아니므로 하루에 한팩씩 꼭 챙겨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