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보양식

6월이 중순이 넘어서면서 낮 기온이 한여름 불볕더위를 방불케 할 정도로 치솟고 있습니다. 점점 무더워지는 날씨에 몸이 지치지 않게 에너지를 충전해 주면 좋은데요, 이번 포스팅은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여름철 대표 보양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삼복의 의미

삼복(三伏)이란?

음력 6월~ 7월 사이의 초복, 중복, 말복을 말하며 삼경일(三庚日)이라고도 합니다. 삼복의 백과사전 의미를 살펴보면 [ 가을철 금(金)의 기운이 대지로 내려오다가 여름의 강한 기운에 3(三) 번 굴복하고 결국 복종한다는 뜻으로 더위에 사람들이 개처럼 엎드린 형상을 빗대어 엎드릴 복(伏) 자를 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관련 퐁속

삼복이란 말은 중국 진나라 때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여름철에 유난히 들끓는 벌레떼를 물리치기 위해서 주술행위로 개를 잡아서 제를 지냈는데, 여름철에 쇠약해진 금(金)의 기운이 견(犬)이 줄여주고 보충해 준다 하여 개장국을 끓여먹기 시작했습니다. 이 풍속이 우리나라에까지 전해져 우리나라고 개장국을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또, 복날 더위와 질병을 피할 수 있다 하여 귀신을 쫓기 위해 팥을 이용하여 팥죽을 끓여 먹었고 땀으로 빠진 기운을 보충하기 위하여 삼계탕을 먹었습니다. 여름의 대표 과일인 수박과 참외를 먹으며 수분을 보충했고 부스럼을 없애기 위해 목욕을 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삼계탕과 수박은 여름철 빼놓을 수 없는 보양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 초복 날짜

▶ 7월 11일 두 번째 일요일

(2) 중복 날짜

▶ 7월 21일 세 번째 수요일

(3) 말복 날짜

▶ 8월 10일 두 번째 화요일

 

여름철 보양식

(1) 삼계탕

닭고기는 성질이 따뜻하고 소화가 잘되며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삼계탕에서 빠질 수 없는 한방 재료인 인삼은 대보원기(大補元氣)라 불릴 만큼 몸의 기운을 보호해주는 대표적인 한방재료입니다. 이와 더불어 첨가되는 마늘은 일해백리(一害白利 : 한 가지 해로움과 백가지 이로움)라 불릴 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고 미국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입니다. 마늘의 1해는 강한 향입니다. 대추는 이뇨작용을 통해 몸속의 유해 독소를 빼줍니다.

 

삼계탕은 여름철 차가운 음식으로 자칫 탈이 날 수 있는 속을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원기를 보충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보양식입니다.

 

(2) 수박

여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은 바로 수박입니다. 여름 대표 과일인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름철 덥다고 수박을 많이 먹고 자면 꼭 자다가 화장실을 가게 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수박의 풍부한 수분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몸속의 열을 내려주어 더위를 가시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수박 속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추거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서 여름철에 수박을 많이 먹으면 여러 가지 이로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팥죽

팥죽 하면 동지팥죽을 떠오르기 쉬운데요, 날 더움 여름에 웬 팥죽? 하시겠지만 팥죽은 위의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오래전부터 질병과 더위를 피할 수 있다는 미신의 의미로 먹기도 했습니다. 팥죽의 붉은색이 나쁜 액운을 쫓아 준다고 믿고 무병장수를 염원했는데요, 그 외에도 팥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어 여름에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몸의 열을 낮춰주고 모공과 피부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오염물질을 없애주고 여름철 생기기 쉬운 기미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칼륨도 풍부하여 부기를 빼주는 것은 물론 혈압 상승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설렁탕

오래전에는 삼복에도 제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복제 지내기'라고 불리는 이 제사는 하늘에 지내는 제사로 비가 오지 않던 가뭄에 왕이 비를 내려달라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기우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제단에는 특별한 음식이 올랐는데요 소고기를 오랜 시간 끊여 국물을 내고 고기를 얇게 찢어 만든 설렁탕입니다. 설렁탕에는 칼슘과 콜라겐,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여름철 허해질 수 있는 기운을 보충해주고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훌륭한 보양식입니다.

 

 

올해는 유난히 비가 잦게 내리고 있는데요, 장마가 오려고 하는지 습도까지 높아서 불쾌지수가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몸이 지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