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위궤양과 위염에 특효! 위에 좋은 매스틱 효능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기 때문에 위에 문제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40대가 넘으면 가장 많이 발병하는 질환이 위와 관련된 질환이라고 합니다. 외부의 스트레스는 물론 과로, 야근 그리고 폭식과 늦은 술자리가 만성적인 위염이나 위궤양을 유발합니다. 이번 소스팅은 [위궤양과 위염에 특효인 위에 좋은 매스틱]입니다.

매스틱_검사진

매스틱

신의 눈물이라는 별명이 있는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섬에서만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에서 추출한 수액을 말합니다. 독성이 없는 천연 식물성 물질 100%로 이루어진 매스틱 수액은 무려 5천년 전부터 그리스인들의 위 건강에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매스틱을 '신의 눈물'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수액이 나무에서 흘러나온 모양이 눈물방울과 닮았기 때문입니다.

매스틱_추출_모습

매스틱은 자이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입니다. 하지만 프로폴리스보다 항염 및 항균효과가 최대 16.5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채취 방법

매스틱은 최소 40~50년 이상 자라난 2미터 이상의 매스틱 나무에서 1년에 1번 단 150~ 180g만 채취하기 때문에 희소상이 매우 놉습니다. 과거에는 황금과 비교될 만큼 귀한 약재였다고 합니다.

좋은아침_매스틱_방송장면

매스틱 효능

매스틱에는 식물을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생성한 항산화 물질인 '테르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테르판은 체내에서 신진대사의 활성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심리적 안정은 물론 체내의 각종 유해물질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좋은아침_매스틱_방송_장면

1. 위점막 보호

테르판은 체내에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위산의 균형을 맞춰 위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을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속쓰림, 위궤양, 위염, 소화불량 등을 개선시켜 줍니다.

 

2. 혈당과 혈압관리

혈당과 혈압을 낮추고 관리하여 고혈압이나 당뇨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3. 항균효과

헬리코박터균은 위암을 발생시키는 요소로 대부분의 한국인의 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스틱은 헬리코박터균을 사멸시킬 만큼 강한 항균효과로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속쓰림은 물론 위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항균과 살균 기능으로 충치균을 없애고 입냄새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풍부한 식이섬유

올리논산을 포함한 다양한 식이섬유과 설포라판이 풍부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스틱_추출하는_모습

권장량 및 부작용

매스틱의 하루 권장량은 1000 ~ 1050mg으로 분말형태로는 1g 이내 섭취가 바람직합니다. 식물성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산부, 어린이, 수유부는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과다 복용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먹는 방법

매스틱 검 : 매스틱 검의 경우 치아에 달라붙지 않아 섭취가 편리합니다. 껌처럼 계속 씹은 후 말랑하게 변하고 향이 흐려지면 뱉으면 됩니다.

매스틱 가루 : 요구르트나 샐러드, 음식에 섞어 먹거나 우유 타거나 꿀을 넣어 섞어 먹으면 됩니다.

매스틱 오일 : 프로폴리스 오일처럼 손쉽게 매스틱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루에 적정량을 입안에 직접 분사하거나 음식에 분사해서 먹으면 됩니다.  

 

위염이나 식도염 등의 증상이 심한 분이라면 위에 좋은 식품인 양배추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만 자생하는 나무로 구매하실 때는 꼭 원산지를 확인하고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