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환절기 비염에 좋은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불어오는 환절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환절기에는 유독 비염환자들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아침저녁으로 차가운 날씨에 콧속 점막이 예민해지기 때문입니다. 환절기 비염에 좋은 작두콩차의 효능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이란?

콩 중에 가장 크고 약효가 좋아 약재로도 널리 사용되는 작두콩은 생김새가 작두 모양을 닮았다 하여 작두콩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히스타딘 성분을 비롯하여 섬유질,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칼슘, 비타민, 리놀레산,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차로 자주 복용하면 여러 가지 이로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효능

1.  비염개선

작두콩차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가 비염 개선입니다. 히스타딘성분이 염증을 억제해주고 비염 완화시켜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작두콩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지방의 흡수 속도를 늦춰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시켜 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숙변을 제거시켜주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로개선

작두콩에는 비타민을 비롯한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를 빠르게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곤할 때 작두콩차를 물 대신 섭취하면 피로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눈 건강

작두콩에 들어있는 비타민 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 B가 다른 콩보다 풍부하여 시신경에 도움을 주고 안구 건조증과 결막염을 예방합니다.

5. 구강건강

작두콩에 들어있는 카나바린 성분은 입안의 박테리아를 제거하여 입냄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 입안 염증을 제거하고 잇몸 출혈을 억제하여 구강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부종제거

부종이란 세포 사이사이에 수분이 들어가 몸이 붓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작두콩이 세포 사이에 수분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 콩팥기능을 도와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7. 소화기능

작두콩차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입니다. 작두콩을 섭취하게 되면 속이 편안해지고 따뜻해져 소화흡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고 항문질환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면역력 강화

작두콩차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노보이드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각종 염증과 세균에 대항하여 체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9. 항산화 작용

플로노보이드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의 산화를 예방하고 방지합니다.

10. 영유아에 효과적

영유아에게 필수 아미노산인 히스타딘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유아가 섭취하며 좋습니다.

섭취 시 주의점

앞서 말한 것처럼 작두콩차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장이 약한 사람이 먹을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저혈압 환자가 먹게 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져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먹을까?

작두콩 밥 

→ 말린 작두콩을 미리 충분히 불린 뒤 밥을 지어먹으면 작두콩의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 가장 쉽게 작두콩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따뜻한 물에 우려서 먹거나 보리차처럼 끓여 먹으면 됩니다.

요구르트와 샐러드

→ 작두콩 분말을 이용하여 요구르트나 샐러드에 뿌려 먹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