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비염이란, 원인과 치료 방법

환절기가 되면 가장 고통받는 사람들은 비염환자일 것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달라지는 기온차로 예민해진 코 점막 때문에 쉬지 않고 콧물이 흐르거나 재채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심할 경우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염이란 어떤 병이고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이란?

우리의 코는 들숨과 날숨을 통해 외부와 지속적으로 접촉하게 되는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콧속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코 점막에 문제가 발생하여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점액이 과다 분비되거나 붓는 등의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비염이라고 합니다.

비염의 종류

비염은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 비후성 비염등으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1. 알레르기성 비염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비염으로 발생 원인에 유전적인 원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모 중 1명이 알레르기성 비염을 가지고 있을 경우 50%의 확률로 자녀에게 유전될 수 있습니다.  보통 집먼지,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 콧물, 눈 코의 가려움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만성비염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비강 구종의 이상, 자율 신경계 불균형 등으로 장기간 비염이 지속될 경우 만성비염으로 악화되게 됩니다. 만성 비염의 경우 코막힘이 주된 증상으로 호흡에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3. 혈관 운동성 비염

외부의 온도와 냄새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비염으로 갑작스럽게 온도차가 나게 되면 발병하게 됩니다. 또 특정 음식의 냄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지속적으로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이 과다 분출되는데 심할 경우 편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4. 비후성 비염

코속의 구조에 변형이 일어나거나 콧속의 기형으로 인해 일어나는 비염입니다. 증상으로는 코막힘이 있는데 양쪽 코가 모두 막힐 경우 호흡이 매우 불편하게 되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지거나 구취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비염치료방법

1. 약물치료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으로 심한 재채기나 점액이 과다 분비되었을 때 복용합니다.

2. 수술

콧속 기형이나 구조의 변형으로 인한 비염의 경우 수술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식습관 개선

비염을 악화시키는 인스턴트식품이나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멀리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원인을 차단하기 전에는 완쾌되기가 어렸습니다. 꾸준한 식습관과 체력증진, 스트레스 차단으로 장기적으로 관리한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2021.08.23 - [정보/건강] - 환절기 비염에 좋은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환절기 비염에 좋은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불어오는 환절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환절기에는 유독 비염환자들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아침저녁으로 차가운 날씨에 콧속 점막이 예민해지기 때문입니다. 환절기 비염

goodday102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