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뽕숭아학당 62화] 면역력높이는 Q&A -임영웅이 방송 중에 스쿼트 한 이유는?

뽕숭아 학당 멤버들은 그동안 확진 판정과 밀접접촉자 판정을 받아 자가격리에 들어갔었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뽕 6 유쾌하게 방송을 시작했는데요 특히나 자가격리 기간 동안에도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한 임영웅의 날렵한 턱선이 이목을 끌었습니다. 뽕숭아 학당 62화에서는 면역력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면역력의 진실 혹은 거짓, 뽕 6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에 대한 궁금증 TOP 5

1. 바이러스 차단이 더 잘되는 모양의 마스크가 따로 있다.

2. 백신 접종자는 해외여행을 할 수 있다.

3. 허약해진 내몸 체온 1도가 내 몸을 살린다. 

4. 마스크를 쓰면 발기부전이 될 수 있다.

5. 밥상이 최고의 의사다. 

뽕 6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여러 전문의들을 만났고 면역력에 대한 퀴즈를 풀면서 면역력 강화 방법에 대해 알아왔습니다.

 

1. 바이러스 차단이 더 잘되는 모양의 마스크가 따로 있다??

정답은 NO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뽕 6은 첫 번째 전문의를 만나기 전에 잠시 다과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방송 도중 불이 꺼지더니 정체불명의 파란색 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소독약에 섞여 있던 형광잉크. 얼마나 많은 행동으로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몰래카메라였습니다.

전문의는 작은 행동 하나로 인해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면서, 평상시의 행동에도 주의를 기울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방송에서 민호, 영탁, 희재는 KF 마스크를 착용했고 영웅, 찬원, 윤성은 KF94 마스크를 착용했었습니다.

그런데 KF94를 착용한 희재의 마스크가 KF80을 착용한 민호보다 오염이 더 심각했습니다. 전문의는 어떤 마스크를 쓰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스크를 어떻게 쓰고 얼마나 만지지 않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마스크를 잘 쓰면 바이러스 차단 효과로 바이러스 발병조차도 억제가 가능하다며 우리 몸을 잘 지키는 게 가장 좋은 면역이다라고 했습니다.

 

2. 백신 접종자는 해외여행을 할 수 있다??

정답은 YES입니다. 사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도 음성 진단서를 제출하면 해외 출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백신을 맞으면 도착지에서 격리하는 기간이 짧아지거나 격리 게 제외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3. 허약해진 내 몸 체온 1도가 내 몸을 살린다. 

정답은 YES입니다.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내 몸의 면역력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손톱 끝을 눌러주는 것만으로 체온을 1도 올릴 수 있는데요, 손에는 말초 신경과 모세 혈관이 밀집되어 있어서 자극을 많이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손 부위별 연결 기관 ]

[한의학에서 말하는 체온을 올려주는 혈자리]

 

4. 마스크를 쓰면 발기부전이 될 수 있다.

정답은 NO입니다. 산소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경우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마스크를 썼다고 해서 산소 공급이 불가능하지는 않기 때문에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비뇨기과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TOP5를 뽑던 중 허벅지가 굵으면 정력에 좋다는 속설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전문의는 특별한 연관성은 없지만 아무래도 허벅지가 굵으면 운동을 많이 한다는 이야기고 근처에 있는 근육이 발달하기 때문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임영웅이 벌떡 일어나 스쾃를 하는 모습을 보여 웃음을 주었습니다. 

 

5. 밥상이 최고의 의사다. 

정답은 YES입니다. 금주, 금연하면서 잘 먹고 잘 쉬어 주는 것이 최고의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면역력에 대한 Q & A

Q 백신을 접종 후 항체가 생기기까지 평균적으로 걸리는 시간은?

A 일반적으로 예방 접종 후 2~3주 이내 생긴다.

 

Q 백신을 맞은 직후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A 먹어서 안될 음식은 없지만 되도록 양배추는 피하면 좋다. 아세트아미노펜(해열제) 성분이 양배추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효과를 다소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시간차를 두고 먹는 것이 좋다.

 

Q 백신 접종일로부터 일주일 간 할 수 없는 것은?

A 절대적으로 7일간 헌혈을 해서는 안된다. 가급적이면 충치치료도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Q 해열제는 백신 접종 전에 먹는 것이 좋은가?

A 해열제는 백신 접종 후에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Q 백신 접종 후 건강한 사람이 더 아프다?

A 아주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백신은 우리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므로 노인들이 면역반응에 더 잘 유도된다. 한번 걸렸던 사람은 면역반응이 더 잘 유도되고 오래간다.

 

Q 마늘은 많이 먹을수록 좋다?

A 마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지만 독특한 맛과 향으로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나서 오히려 독이 된다.

 

Q 바나나는 갈색으로 변하면 더 몸에 안 좋다?

A 바나나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다. 또 바나나는 후숙 과일로 갈색 반점이 있는 것이 세로토닌이 더 많고 면역물질도 더 많다. 

 

Q 김치 중에는 묵은지가 유산균이 가장 많다?

A 묵은지는 유산균이 모두 사라진 상태로 유산균의 효과가 전혀 없다. 갓 담은 김치나 2주 정도 된 김치가 유산균이 가장 많다.

 

Q 면역 세포의 70%는 간에 있다?

A 간이 아니라 장에 가득하다. 음식을 흡수하는 곳이 장이다. 그래서 외부의 이물질을 막아줄 유익균이 가장 많다.

 

Q 수박은 수분이 많아 많이 먹으면 몸이 부을 수 있다?

A 수박은 시트 로닌이라는 이뇨작용 성분이 많아 수분 배출이 용이하다. 많이 먹어도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