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히야론주사(연골주사) - 40대에 무릎퇴행성관절염!?

얼마 전 지속적인 손목 통증으로 정형외과를 찾았다가 무릎도 아픈지 꽤 되었기에 무릎도 엑스레이를 찍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과는 달리 손목보다는 무릎의 상태가 너무 나빴고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 중이라며 무릎 연골주사를 맞기를 추천하셔서 바로 맞았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1. 정의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퇴행성의 변화로 인하여 관절에 문제가 생겨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2. 발생 이유

주로 근육과 관절이 노화가 되면서 발병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성별, 유전전 요소, 비만, 과격한 운동, 특정한 부위의 관절을 많이 쓰는 경우도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별의 경우 여성의 수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근육량이 적은대다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의 급감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치료방법

연골의 경우 한 번 닳으면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부터 관리가 중요합니다. 관절염의 초기에는 약물이나 운동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상태가 안 좋을 경우 연골주사나 수술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4. 히야론(연골)주사

히야론(연골)주사는 히알루론산을 무릎에 직접 주사하여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주사입니다. 자동차로 예를 들자면 엔진오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사는 일주일에 1번씩 총 3주에 걸쳐 3차례 맞으며 효과는 6개월 정도 간다고 합니다. 이후 다시 주사를 맞아야 하며 맞아야 하는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주기적으로 계속 맞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 히야론(연골)주사 효과 

엔진오일 없이도 자동차는 잘 굴러가지만 자동차가 느끼는 부담은 커지게 됩니다. 또 손상의 위험이 있으며 엔진의 수명을 빨리 소모시켜버립니다. 연골주사의 역할도 이와 같습니다. 연골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연골이 재생되는 것은 아니며 드라마틱한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연골 사이에 주입된 히알루론산이 뼈의 충격에 대한 완충제 역할을 하여 고통을 줄여주고 연골이 빨리 마모되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 히야론(연골)주사 후기

엑스레이를 찍고 의사선생님 상담을 했습니다. 무릎 엑스레이를 보더니 나이를 다시 확인하십니다. 40대 초반이라고 하기에는 무릎 상태가 너무 안 좋다면서 바로 연골주사를 맞자고 하십니다. 매우 당황했으나 통증이 하루 이틀 된 것이 아니라 바로 주사를 맞았습니다. 배드에 바른 자세로 누우면 소독약을 무릎 옆부분에 발라줍니다. 모니터가 달려있는 기계를 무릎에 대고 위치를 잡은 뒤 주사를 놓습니다. 주사를 맞는 시간은 대략 5초 정도 되었습니다.

주사통증은 생각보다 아프지 않았지만 연골의 상태가 안 좋은 곳은 통증이 있었습니다. 저는 오른쪽 무릎이 더 심해서 주사 맞는 동안 뻐근했습니다. 

진료 보고 주사 맞고 까지 넉넉잡고 10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연골주사는 일주일 간격으로 총 3회 맞게 됩니다. 실비청구가 가능하지만 주사 맞는 기간이 일주일이기 때문에 보험 청구를 하시려면 기간을 꼭 지켜주어야 합니다. 일주일이 지나고 맞는 것은 상관없으니 일주일 이전에 맞으면 보험청구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상  히야론 주사(연골주사) 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