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개(돌)복숭아 효능 8가지 (개복숭아 청 만드는 방법과 하루 적정량)

개복숭아라고 들어보셨나요? 돌복숭아라고도 불리는 이 복숭아는 일반복숭아에 비해 털이 많고 못생긴 생김새 때문에 사람들의 외면을 받았는데요, 많은 연구 결과 뛰어난 약성성분이 있어 요즘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과일이 되었습니다. 개복숭아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개복숭아 효능

개복숭아 사진개복숭아 열매사진복숭아사진

1. 호흡기 질환 예방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과 기침가래 약용 성분을 가지고 있는 아미그달린이 풍부하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호흡기 내부의 점액성분이 기관지를 보호하는 성분인 뮤신을 만들어내서 기관지 내부의 점막을 보호하고 외부의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이 때문에 개복숭아는 기관지염, 비염, 천식, 가래 등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2. 변비개선

사람이 누워서 배를 잡고 있는 사진변기에 앉아있는 개구리
변비개선효과

 

섬유질 성분인 펜틴과 유기산이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장내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에 있는 이로운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주는데 이 때문에 속이 편안해서 소화불량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3. 혈관 기능 개선

 

혈관 속 사진혈관 속 그림
혈관 기능 개선

개복숭아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쉬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문에 혈관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이 배출되어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니코틴 해독

 

연기나는 사진
니코틴 해독

개복숭아는 숙취와 노폐물 배출에 뛰어는 효능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합니다. 여기에 구연산과 주석산등이 체냬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어 니코틴 해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피부미용

 

피부가 좋은 여자 사진늙은 여자 사진주름이 가득한 얼굴
피부 미용사진

개복숭아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항산화 물질은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재생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의 재생을 도와 피부를 탄력 있게 가꿔주고 미백효과가 있어 하얗고 뽀얗게 만들어 줍니다.

 

6. 갈증 해소와 피로회복

 

물마시는 사람
갈증 해소 효과

앞서 말한 것처럼 개복숭아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합니다. 이 아스파라긴산은 노폐물 배출뿐 아니라 피로해소와 갈증 해서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여기에 비타민A, 비타민 C , 펙틴이 더해져 피로를 회복시켜 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숙취제거

아스파라긴산이 몸 안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 주어 해독작용을 일으켜 줍니다. 이 때문에 숙취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다이어트효과

 

운동하는 사람운동하는 여자 뒷모습
다이어트 효과

개복숭아는 포만감을 주는 식품이지만 이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복숭아 진액청 만들기

 

개복숭아는 복숭아와 마찬가지로 껍질에 하얀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진액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하얀 털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1. 찬물에 씻어줍니다.
  2. 소금으로 닦아 하얀 털을 제거합니다.
  3. 찬물로 깨끗하게 헹궈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4. 소독된 유리병에 개복숭아와 설탕을 1:0.8 비율로 담아줍니다.
  5. 자주 뒤집어주면서 3개월간 숙성시켜 줍니다.

보통 청을 만들 때는 과일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하는데요, 달달하고 수분이 많은 복숭아의 경우 설탕비율을 1:1로 하면 너무 달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따라서 1:0.8비율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을 만들때 자주 뒤집어 주지 않으면 알코올화 되어 청으로 먹을 때 불쾌할 수 있습니다. 자주 뒤집어 주어 알코올화 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

 

사람들이 음료수 먹는 사진음료수 사진에이드 사진
맛있는 음료수

  1. 개복숭아 에이드 = 탄산수 + 개복숭아 청
  2. 개복숭아 잼 = 꿀 + 개복숭아 청 
  3. 개복숭아 우유 = 우유 + 개복숭아 청
  4. 겉절이 = 겉절이양념에 개복숭아 청 추가

이 외에도 개복숭아 청은 여러 음식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첨가해서 드시면 됩니다. 저는 더운 여름날에 탄산수에 개복숭아 청을 넣어 에이드를 넣어 먹는걸 좋아하는데요, 갈증해소 뿐 아니라 몸속까지 시원해져서 더위를 잊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부작용

개복숭아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복숭아이기 때문에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개복숭아 청을 기준으로 일반적으로 1일 3큰술이 적당하지만 고혈압 환자의 경우 2큰술이 적당합니다.

 

이상 개복숭아의 효능과 진액청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