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양파의 효능과 요리레시피 (feat 양파 껍질차 만드는 방법)

양파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식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 양파가 천연 약재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파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 레시피, 쉽게 즐길 수 있는 양파 껍질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확인해 주세요.

 

 

양파의 효능

양파슬라이드 사진

 

1. 불면증과 식욕부진 개선

양파의 성분 중에 유화아릴성분은 양파의 매운맛을 담당합니다. 이 성분은 불면증과 식욕부진을 개선해 주는데 잠자기 전에 머리맡에 양파를 올려놓고 자면 숙면을 위하는데 도움을 받을 있습니다.

 

 

2. 천연 비염치료제

요즘 아이들은 안 좋은 공기 때문에 비염을 달고 산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매번 약으로 치료하기 부담스럽다면 머리 위에 양파를 두고 자면 코가 막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심혈관계 질환 개선

양파의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퀘르세틴 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해 줍니다. 결과적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을 조절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양파와 양파슬라이드

 

4. 혈당 조절

우리 몸의 필터역할을 하는 간의 해독을 도와 혈당을 조절해 줍니다. 실제 당뇨환자에게 매일 양파 1/4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당수치가 좋아진 효과를 보였습니다.

 

5. 천연 항산화제

양파 껍질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워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요리 레시피

 

적양파

 

양파 껍질차

퀘르세틴 성분이 가장 풍부한 것은 양파 껍질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퀘르세틴은 양파 알맹이 보다 무려 30배나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양파 껍질은 그냥 먹을 수 없으니 차로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1. 양파 껍질을 씻어서 말려 줍니다.
  2. 물 2L + 양파껍질 한 움큼 끓여줍니다.
  3. 물이 팔팔 끓으면 뚜껑을 열고 30분 정도 더 끓인 뒤 식혀줍니다.
  4.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양파 율무차

양파와 율무를 함께 끓여 차로 마시게 되면 위장 보호와 부종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설사를 멎게 하거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산화, 항염 작용에도 좋습니다.

  1. 양파의 흙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세척합니다.(이때 껍질은 벗기지 않습니다.)
  2. 물 2L에 깨끗하게 씻은 율무와 양파를 넣고 2시간가량 끓여줍니다.
  3. 뜰채로 건더기를 제거해 줍니다.

 

양파 와인

양파로 만든 와인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와인은 3개월간 속상하게 되면 양파의 매운 냄새가 사라져 달큼한 맛만 남게 됩니다. 양파와인을 만들 때는 반드시 적포도주를 이용해 주어야 항산화 효과를 2~3배 이상 볼 수 있습니다.

  1. 양파를 얇게 슬라이스 해줍니다.(적양파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2. 깨끗하게 씻은 병에 양파를 담고 적포도주를 부워줍니다.
  3. 일주일간 실온 숙성시켜 줍니다.

 

밭에 있는 양파

 

흑양파

밥솥에 숙성하여 만드는 흑양파는 매운맛은 빠지고 양파 본연의 단맛만 남기 때문에 양파를 먹기 싫어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아이들의 음식에 흑양파즙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양파를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2. 밥솥에 양파를 넣고 보온 버튼을 눌러줍니다.
  3. 15일~ 45일 (조절가능) 숙성시켜 줍니다. 
  4. 완성된 흑양파를 채에 걸러 즙만 섭취합니다.

양파차

양파를 말려서 차로 만들어 먹으면 오래도록 먹을 수 있습니다. 또 말리는 과정에서 항암 성분인 폴리페놀이 증가하여 항암효과에 탁월합니다.

  1. 양파를 얇게 썰어 건조합니다.(자연건조: 3~4일, 식품건조기 : 10시간 이상)
  2. 프라이팬에 말린 양파를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아 줍니다.
  3. 뜨거운 물에 말린 양파를 넣어 우려먹습니다.

 

 

마지막으로 흰색 양파보다 적생 양파가 더 큰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적색양파는 더 달큼하고 식감이 좋기 때문에 생으로 먹을 때는 적생양파를 먹는 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양파 효능과 양파껍질차를 비롯한 양파요리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