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하루 동안 가장 쉽고 간단하게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이란 외부에서 침입한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스스로 지키는 힘을 말합니다. 면역력이 높으면 웬만한 바이러스에도 끄떡없지만 면역력이 낮으면 잠깐의 찬바람에도 지독한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이만큼 중요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섬네일

 

1. 체온을 올리자

 

면역력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기초 체온을 1도 올리는 것입니다. 사람의 체온이 단 1도만 낮아져도 신진대사에 이상이 생기고 면역력이 30%나 감소하게 됩니다. 혈류 속에 흐르는 면역체가 원활하게 흐르려면 반드시 적정 체온인 36.5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체온이 떨어질 경우 반드시 체온을 정상수치로 올려주어야 합니다.

 

체온올리는 족욕

족욕사진

하루에 30분 씩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혈액이 따뜻하게 몸 안으로 퍼져 신진대사를 좋게 해 줍니다. 족욕이 번거롭다면 따뜻한 수건이나 찜질팩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샤워할 때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걷기

걷는사진

하루에 최소 30분~ 1시간 정도 걷는 걷도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전신을 사용하는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수 있는 운동으로 모든 병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걷기입니다. 

실제 디스크를 앓고 있는 저또한 의사의 첫 번째 처방이 걷기였습니다.

 

 

 

2. 충분한 수면

잠자는 사람

충분한 수면만으로도 면역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잠을 자는 시간 동안 지치고 피로했던 신체를 회복시켜 줍니다. 그래서 성인 기준 평균 7시간 정도의 수면은 필요합니다. 

 

특히 자기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여 장이 쉴 수 있도록 해주어야 장건강에도 좋습니다.

 

3. 신선한 채소 

 

신선한 채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한 컬러푸드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색깔별로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식이섬유 등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골고루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휴식하는사람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스트레스 관리는 건강과 직결되어 있는데요, 특히나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스트레스(distress) 관리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활성산소(노화와 기능저하를 일으킴)를 만들어 내는데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몸 안의 세포가 파괴되고 혈관이 막히며 암과 같은 질병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건 불가능 하지만 운동과 음식, 취미생활 등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5. 금주

와인사진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식을 하거나 과음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식과 술로 스트레스받은 상황을 조금이라도 벗어나고 싶어 하는 심리적인 현상인데요, 오히려 이 행동들이 몸을 망치게 됩니다.

 

술은 몸 안에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을 만들어 내는데 이 아세트알데히드는 활성산소가 가장 좋아하는 먹이입니다. 즉 스트레스를 없애려 먹은 술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욱 쌓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충분한 수분섭취, 금연, 일광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상 면역력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컬러푸드 7종류 한방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