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1년 입추 - 입추뜻은 ?

벌써 가을이 찾아오려고 하는지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한낮의 무더위도 이제 멀지 않았다는 이야기인데요, 게다가 오늘은(8월 7일) 입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입추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섬네일

입추(秋立)

정의

24절기 중 13번째 절기로 음력으로는 7월이며 양력으로는 8월 8일 정도입니다.  2021년 입추는 8월 7일 토요일입니다. 입추는 [설 입(立) 과 가을 추(秋)]를 쓰며 '가을에 들어선다는 뜻'으로 가을의 시작을 알립니다.

 

옛 고려사 선명력에는 입추의 기간을 3개(삼후)로 나뉘어 해석했는데요, '첫 번째 [초후]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고 두 번째 [차후]에는 흰 이슬이 내리며 마지막 [말후]에는 귀뚜라미가 운다'라고 했습니다. 입추가 되었다고 해서 바로 더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낮에는 찌는듯한 더위가 여전하지만 저녁에는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으니 초후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벼사진

입추는 벼가 가장 잘 익고 잘 자라는 시기라 조선시대에는 입추에 한해의 농사를 점치지도 했다고 합니다. 입추에 하늘이 맑으면 한 해 풍년이 들것을 의미하고 벼락이 치면 다음 해 양이 죽고 비가 오면 흉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입추가 지난 후에 비가 5일 이상 내리면 조정에서는 '기청제'를 지내 비가 멈추길 기도하기도 했습니다.

배추사진

입추가 한해 농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두는 것은 벼가 익어가는 시기이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밥상에 가장 큰 행사인 김장 할 배추와 무를 심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쌀과 김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탁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음식이므로 지금은 비가 오지 않고 해가 쨍쨍해야 좋은 것입니다.

김장재료_사진

 

아침저녁으로 부는 찬바람이 확연해지면 몸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하는 환절기가 시작됩니다. 더욱이 코로나로 몸과 마음이 지친 요즘 더욱 건강관리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이상 입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