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월에 꼭 먹어야하는 제철음식, 대게찜과 우럭매운탕

계절별로 꼭 먹어주면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겨울의 끝자락을 향해 달리고 있는 2월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은 바로 대게찜과 우럭매운탕입니다.


2월에 꼭 먹어야하는 음식 2가지

대게

출처 : 미리캔버스

대게는 초겨울부터 살이 차 오르기 시작해서 1~2월에 가장 통통해 집니다. 이때 육질은 쫄깃하고 부드러우며 단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게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지방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 비타민E가 풍부하여 눈 건강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인과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와 골다공증이 진행되는 노령층 모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대게찜 하는방법

- 물에 담그지 않고 찜기에 쪄야 단맛이 빠지지 않습니다.

출처 : 미리캔버스

  1. 솔을 이용하여 대게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대게 입에 젓가락을 넣어 주면 짠물을 빼줍니다.
  3. 솥에 대게의 배가 위를 향하도록 한 뒤 25~30분가량 쪄주면 됩니다.
  4. 대게의 잡내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게 끓일 물에 소주나 된장등을 섞어주면 됩니다.

※ 대게가 살아있다면 찬물에 배를 뒤집어 넣어두면 기절합니다.

우럭

출처 : 미리캔버스

우럭은 봄에 산란을 하기 때문에 겨울에 가장 살이 많이 차는 생선입니다. 우럭은 쫄깃한 식감때문에 횟감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 지금 드시면 더욱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럭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니아신이 풍부하고 오메가3가 많아 심혈관 질환과 두뇌에 좋습니다.

우럭매운탕 만드는 방법

- 우럭은 매운탕 말고도 찜이나 튀김으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제주도 김녕쪽은 우럭튀김이 유명합니다.

출처 : 미리캔버스

  1. 우럭을 손질해 줍니다.
  2. 양념장(고춧가루, 고추장 , 국간장, 다진마틀, 생강, 청주, 물, 미림)을 만듭니다.
  3. 멸치육수를 낸 후 나박썬 무를 넣어 끊여줍니다.
  4. 끓어오르면 우럭을 넣고 마지막으로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5. 콩나물이 반정도 익으면 양념장을 넣고 마지막으로 파와 미나리를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