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방역패스란? 유효기간을 알아보자

여전히 위세를 떨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변이 오미크론으로 올해도 제대로 된 연말을 보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정부는 '방역 패스'라는 제도를 도입하여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대중시설 이용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방역 패스는 무엇이고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alt =

방역 패스란?

alt =

방역 패스란 [코로나 19 백신접종을 하였거나 CPR검사에서 음성 확인서를 가진 사람들의 대중시설 이용을 허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정부가 1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위드 코로나] 방안 중 하나입니다. 

방역패스 유효기간

방역패스 유효기간은 6개월

내년 1월 3일부터 시행되는 방역패스 유효기간은 6개월입니다. 즉 2차 접종을 하고 6개월 이내에 3차 추가접종(부스터 샷)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방역 패스가 인정되는 접종 완료자에는 2차 접종 or 얀센 접종 후 14일 ~ 6개월, 3차 접종자입니다.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

alt =
1차 얀센 후 2차 부스터샷 접종

쿠브(COOV) 앱을 통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본격 시행되는 1월 3일부터는 카카오나 네이버 등의 플랫폼을 이용해서도 확인할 수가 있게 됩니다.

 

국민 비서 알림을 설정해 놓으면 방역 패스 유효기간 만료 14일전, 7일전, 1일전에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역패스 위반 시 사이렌이 울리는 등의 강력한 제한이 따르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3차 접종을 맞지 않는 것이 죄인이냐! 라며 인권침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하는데요, 나와 가족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정부의 방역정책에 적극 동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